부동산 오피스·상가·토지

[서울경제TV] ‘쾌속 교통망 쌍두마차’ KTX·GTX 따라 아파트·수익형 부동산 활기

KTX속도 시속 305㎞·GTX 시속 180㎞

GTX 타면 동탄~삼성 66분→18분 단축

“지역내 상권 넘어 인접지역 수요 유입”

시(時)테크가 돈인 시대가 왔다.

교통수단으로 직장이나 학교가 얼마나 가까워지냐에 따라 집값이 달라지게 되고, 수익형 부동산은 임대수요 확보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쾌속 교통망의 쌍두마차인 KTX, GTX가 속속 개통을 하거나 예산안이 확정, 착공이 가시화되면서 일대 ‘수익형 부동산’이 주목받을 전망이다.

특히 개통이 속속 이뤄지고 있는 KTX에 비해 주춤했던 GTX도 예산안이 확정, 착공이 가시화되면서 수도권 남부 부동산 시장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쾌속 교통망의 가장 큰 강점은 바로 속도다. 현재 KTX 산천의 영업 최고속도는 305㎞/h,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는 180㎞/h로 지하철 중 가장 빠른 신분당선이 90㎞/h라는 점을 고려하면 2배 가량 빠른 셈이다.

관련기사



GTX가 개통되면 동탄~삼성간 출근시간은 66분에서 18분으로, 삼성~일산간 교통시간은 83분에서 22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대표적인 수혜지역으로 일산킨텍스, 기흥역세권, 동탄2신도시 등이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쾌속 교통망이 개통되면 지역 내 상권에 머무르지 않고, 인접한 지역 수요층까지 유입할 수 있는 광역 상권으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안산 센트럴파크 그랑베르(오피스텔)=경기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526-3번지 일대에 ‘안산 센트럴파크 그랑베르’ 오피스텔이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25층, 총 397실 오피스텔과 근린생활시설이 공급된다. 인근에 KTX 초지역이 2021년 개통 예정이다.

◇동탄역 푸르지오 시티(오피스텔)=대우건설은 오는 9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지구에 총 609실 규모의 오피스텔 ‘동탄역 푸르지오 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동탄엔 올해말 수서발 고속철도 SRT가 개통을 앞두고 있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가 계획돼 있다.





정창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