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새 고속열차 디자인, 국민 여러분께서 선정해주세요

코레일,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디자인 대국민 선호도 조사 시행

새 고속열차 디자인 1번새 고속열차 디자인 1번




새 고속열차 디자인 2번새 고속열차 디자인 2번


새 고속열차 디자인 3번새 고속열차 디자인 3번


코레일은 이달 9일부터 15일까지 7일간 코레일 누리집과 철도역 이용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동력분산식 고속차량(EMU)의 외부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코레일은 실제 철도 이용객의 의견을 차량제작 단계부터 반영하기 위해 조사를 실시하게 됐다.

이번 조사는 차기 고속차량의 외형 디자인 시안 3개를 비교해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을 직접 선택하면 이를 집계해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고 반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코레일은 미래 지향적인 고속차량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항공기에 버금가는 고품격 디자인을 선정하고자 국민의 의견과 함께 전문가로 구성된 디자인경영자문단의 심의절차도 병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들 디자인 시안은 서로 다른 차기 고속열차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으며, 동력집중식인 KTX-산천과 달리 국내 최초의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이라는 상징성을 나타내고 있다.

코레일은 지난 6월 현대로템과 한국형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30량에 대한 구입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2020년 이후 경전선 구간 등에서 운행할 예정이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이번 고속차량 디자인은 향후 도입·운영될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의 표준 모델로서 경전선뿐만 아니라 전국의 주요 간선을 누비는 대한민국의 자부심이 될 것”이라며 “국내 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박희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