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철분제는 임산부의 빈혈을 예방하고 건강한 아이를 낳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임산부 철분제도 다른 건강기능식품과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복용 시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이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임산부 철분제가 꼭 필요한 이유는 바로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이다. 임산부는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임신 중에는 평소보다 혈액량이 많이 늘어나게 된다. 이때 혈액 중 산소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적혈구의 수도 많아지는데, 이 적혈구의 원료가 되는 것이 바로 철분이다.
따라서 적혈구가 대량 생산되는 시기에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시기는 대략 임신 중기로 접어드는 임신 20주 근처인 것으로 알려졌다. 떄문에 적절한 임산부 철분제 복용 시기는 임신 16주 전후로 잡는 것이 좋고, 보다 정확한 복용기간은 의사와 상담할 것을 추천한다.
임산부 철분제 복용 시기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제품 선택 요령이다. 임산부 철분제는 수십 종류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이들 제품은 각각 원료와 성분이 다르고 그 효과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최근 여러 임산부가 중요하게 여기는 철분제 선택 기준은 바로 원료다. 이는 신체가 성숙하지 않은 태아는 약간의 화학 물질에도 큰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임산부는 태아에게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 때문에 질병을 치료하는 약의 사용조차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런 이유로 임산부들에게 추천되는 것이 천연 철분제다. 천연 철분제는 제품 라벨에 표기된 원재료명 및 함량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천연원료 철분제에는 ‘유산균배양분말(철 10%)’처럼 천연원료의 이름과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 등 제품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합성물질이 들어 있지 않은지도 확인하면 좋다. 이러한 화학물질이 첨가된 임산부 철분제는 부작용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은 섭취 시 구토 등 경미한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임산부를 위한 무첨가물 철분제를 만드는 뉴트리코어는 “임산부는 태아의 성장 정도에 따라 필요한 영양분의 종류와 양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임산부 철분제 복용 시기는 의사와의 상담을 거쳐 정하길 추천한다”면서 “철분제를 효과적으로 고르는 요령은 철분의 종류와 원료를 포함한 철분제의 다양한 정보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