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빵이 간식을 넘어 주식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제빵업계에서는 프리미엄 식빵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지난해 전통 누룩에서 추출한 순수 토종 천연효모로 만든 다양한 식빵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였다.
대표 제품은 지난해 출시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링 제품으로 자리잡은 ‘천연효모 꿀 토스트’를 업그레이드한 ‘천연효모 꿀 토스트 플러스(사진)’다. 천연효모 꿀 토스트 플러스는 국내산 황금꿀과 천연효모를 넣고 반죽을 빚어 특유의 건강한 단맛과 부드러운 풍미가 가득한 토스트를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천연효모 꿀 토스트 플러스는 토스트를 만들 때 식빵에 버터를 두른 후 구워야 했던 번거로움을 없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기존 천연효모 꿀 토스트에서 꿀 함량을 높여 건강한 단맛을 더 높이고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강화했다. 두께를 20㎜로 두껍게 슬라이스 해 토스트를 하면 겉은 바삭하면서도 속은 촉촉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이 외에도 ‘천연효모 맛있는 로만밀 슈퍼플러스’와 ‘천연효모 쫄깃한 토스트’, ‘천연효모 참 부드러운 생크림식빵’ 등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천연효모 맛있는 로만밀 슈퍼플러스는 우리 자연에서 찾아낸 천연 효모와 100년 식이섬유·미네랄·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한 통밀로 만든 로만밀과 고단백 영양 곡물로 알려진 오트밀, 렌틸콩을 더해 내 몸에 더 건강한 식빵이다. 천연효모 쫄깃한 토스트는 식빵 장인의 비법을 따라 개발한 제품으로 황금비율 레시피에 100℃의 끓는 물을 넣어 묵처럼 탱글한 반죽이 될 때까지 정성껏 반죽하는 탕종법으로 탄력있는 식감이 특징이다. 천연효모 참 부드러운 생크림식빵은 생크림을 듬뿍 넣어 보들보들하고 촉촉한 식감과 은은한 달콤함이 일품이다.
SPC그룹은 2005년 기초 연구를 위해 설립한 SPC식품생명공학연구소를 통해 제빵에 적합한 토종 효모 발굴과 제품개발을 진행해 왔으며, 서울대학교 연구진과 공동 연구 끝에 전통 누룩에서 제빵에 적합한 천연효모를 국내 최초로 발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