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올해 상반기 미디어 분야 핵심기술은 '인공지능(AI)'

메조미디어, ‘2017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발간

메조미디어가 지난  15일 발간한 ‘2017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사진제공=메조미디어메조미디어가 지난 15일 발간한 ‘2017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사진제공=메조미디어


올 상반기 미디어 분야 핵심 기술은 인공지능(AI)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메조미디어는 지난 15일 발표한 ‘2017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상반기 미디어 분야에서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등 주요 포털 및 SNS에서 인공지능(AI)의 활용이 눈에 띄었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는 미디어·콘텐츠·기술·서비스 및 제품 등 총 4가지 분야별 올해 상반기 동향 및 하반기 전망을 분석, 정리했다.


보고서는 올 상반기의 미디어분야 핵심 기술로 AI를 꼽았다. 국내 대표 포탈업체인 네이버는 지식 정보 검색과 음악 추천, 번역, 감성대화 등이 가능한 인공지능 비서 ‘클로바’와 인공신경망 번역 플랫폼 ‘파파고’ 등 인공지능 서비스 분야의 기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카카오는 인공지능 사업 전담 조직인 ‘카카오브레인’을 통해 오는 7월께 인공지능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을 선보이고 3·4분기 내에 음성 인식 비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가정용 스피커와 인공지능 챗봇을 출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들 회사에 외에도 주요 IT 기업들은 개인 이용자의 관심사와 선호하는 콘텐츠를 분석하는 머신러닝(기계학습)에 대한 투자·개발·제휴 등을 활발하게 진행했다.

이 외에도 △멀티채널네트워크(MCN) 등 동영상 광고 관련 시장 활성화 △VR 및 AR과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동향 △상반기 최신 스마트폰의 신기술 △인터넷 은행 △O2O 및 O4O 등에 대한 내용이 보고서에 담겼다.

보고서는 메조미디어 뉴스레터 인사이트엠(Insight M) 및 공식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양사록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