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6.19 대책 풍선효과 톡톡.. 수익형 부동산 기대감 상승

6.19 부동산 대책 발표 후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자들의 뭉칫돈이 몰릴 전망이다.

상업시설이나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은 주택이 아니다 보니 이번 부동산 대책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의 적용을 받아 아파트 분양 시 필요한 청약통장이 필요가 없다. 이렇다 보니 전매제한 등 까다로운 청약규제에 비해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다.


또한 초저금리기조가 지속되다 보니 은행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점도 인기를 끄는 요인이다. 특히 최근처럼 아파트 전세난이 지속된 가운데 청약규제가 적용되지 않는 오피스텔에 투자해 전세를 두는 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상업시설도 마찬가지다. 오피스텔 등 주거상품에 비해 계약기간이 길다 보니 한번 임대차계약을 하면 지속적으로 계약이 연장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관리도 편할 뿐더러 공실률도 적어 안정적인 투자처로 손꼽힌다.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지난번 11.3 부동산 대책과 마찬가지로 이번 6.19 부동산 대책 이후에도 투자자들의 흐름이 상업시설, 오피스텔 등에 몰려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더욱 호황을 이룰 전망이다”라며, “이 중에서도 보다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주변 상권과 상호 보완의 여부, 고정적 배후수요, 상업시설 희소성 등을 기준으로 옥석가리기도 필요하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오피스텔 계약 3일만에 조기완판으로 화제가 된 부천 옥길 서영아너시티가 이번에는 상업시설을 분양해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부천 옥길지구 상업 1-1블록에 조성되는 서영아너시티 상업시설은 바로 옆 이마트타운과 대단지 아파트의 배후수요를 누릴 수 있는 더블상권으로 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이마트타운(2019년 개점예정)은 대형할인점, 영화관 등 서남부 상권의 중심이 되는 광역수요의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뿐더러 병,의원, 세탁소 등 주변 상권과 상호 보완할 수 있는 MD구성으로 보다 활성화된 상권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옥길 호반베르디움과 옥길자이 등의 인근 대단지 아파트의 유일한 도보상권으로 약 2천여 세대의 고정적 배후수요 확보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인근의 범박, 소사, 항동지구까지 포함해 3만여 배후세대 수요도 품을 수 있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많은 수요와 비교해 보았을 때 옥길지구 내 상업시설 공급량이 적은 점도 인기를 끄는데 한몫 한다. 이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부천 옥길지구는 이마트타운을 제외하면 지구 내 상업용지 비율이 1.4%에 불과해 상업시설의 희소성이 높다. 이렇다 보니 배후세대 수요가 집중되기 쉬워 안정적 수익률을 보장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부천 옥길지구 상업 1-1블록에 들어서는 부천 옥길 서영아너시티는 지하 5층~지상 10층으로 지어지며 이 중 상업시설은 지상 1층~3층으로 조성되며 총 50점포로 이루어진다.

이 상업시설은 층별 입점 가능 업종 구성도 짜임새 있게 꾸며진다. 1층에는 테이크아웃 카페, 편의점, 패션샵, 화장품샵, 약국, 은행 ATM 등으로 구성된다. 2층은 병,의원, 학원, 카페, 레스토랑, 주류음식점 등과 각종 전시 판매점, 패션샵, 은행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3층에는 대형 프랜차이즈 음식점, 주류음식점, 병,의원, 학원 등과 각종 전시 판매점들이 들어서 향후 옥길지구 내 상업시설 중 최고의 상권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천 옥길 서영아너시티 상업시설은 전용률도 주목할 만 하다. 전 실 54.92%의 높은 전용률을 자랑하는 이 상업시설은 실사용 면적이 넓어 임차인의 선호도가 높을 전망이다.

이 상업시설 바로 옆에 입점 예정된 이마트타운은 광역수요를 끌어들이는 역할이 가능하다. 실제 이마트타운 1호점인 일산 킨텍스의 이마트타운은 오픈 2년 만에 누적매출 5,000억원을 넘어섰으며 누적 방문객 수는 900만명을 넘은 걸로 파악된다.

업계관계자에 따르면 “10㎞ 이상 거리에서 찾아오는 고객이 절반을 훌쩍 넘은 것으로 보여 일산의 대표상권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러한 선례로 미루어볼 때 향후 2019년 개점예정인 부천 옥길 이마트타운으로 광역수요 유입은 확실해 보인다”고 했다.

이 상업시설의 시행시공을 맡은 ㈜서영건설플러스는 경기 시흥시 ‘시흥 배곧 베니스스퀘어’로 2016년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상가대상을 받은 바 있다.

부천 옥길 서영아너시티 상업시설의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부천시 부흥로315번길 26로(경기도 부천시 중동 1125-3)에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