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경진대회는 NCS 기반 우수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발굴·확산 등을 통해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직업훈련제도의 체계적 개편에 기여하고, 관련 종사자의 사기진작 도모한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훈련과정 분야는 오는 7월 13일을 기준으로 최근 3년 이내에 개발된 우수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보유한 기관 및 단체를 대상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상의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으로서 실 훈련기간이 8시간 이상으로 운영 실적이 있는 프로그램에 한해 참가할 수 있다.
단, 자체 또는 용역으로 개발된 훈련 프로그램으로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어야 하고, 공동 소유인 경우에는 합의를 거쳐야 한다. 동일 기관에서 각 과정별로 복수 신청도 가능하나, 과거 입상 또는 인증 받은 프로그램은 신청할 수 없다. 또한, 훈련안내 및 평가과정, 외국어 과정, 취미·오락·스포츠 관련 교양과정, 학위과정, 기타 미풍양속을 해할 우려가 있는 과정 등은 신청할 수 없다.
2017년도 NCS기반 우수 직업교육훈련 경진대회 훈련분야는 오는 7월 10일부터 13일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신청 서류를 접수받는다. 제출 서류는 신청서 8부와 사업자등록증(사본) 1부, 참가 확인서 1부다. 서류심사를 통해 고득점순으로 7개 과정을 선정하며, 선정된 과정은 발표 및 면접을 통해 평가를 받는다.
시상은 대상 1개, 금상 2개 등 총 7개 과정으로 진행되며, 훈련기관 인증평가 항목 가점 반영의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특히 대상과 금상 수상 기관 담당자에게는 해외연수 포상이 추가로 주어질 예정이다. 서류심사와 결과 발표 후 발표심사 및 시상식은 오는 9월 7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코엑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이번 경진대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기업일학습 홈페이지 또는 NCS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포춘코리아 정재웅 기자 junajung98@hmg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