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8.2대책에서 비켜난 지식산업센터로 뭉칫돈 몰려…인천 ‘남동테크노타워’ 관심 증폭

- 규제에 벗어나고 세제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 투자자 관심 커져

- 초역세권, 인천 최대 국가산업단지를 곁에 둔 입지









지난 8월 2일 정부는 과열된 부동산 잠재우기를 위해 8.2부동산 대책을 내놓았다. 8.2대책의 주요 골자는 기존의 조정대상지역에 투기과열지구(서울25개구, 과천, 세종)와 투기지역(서울 11개구, 세종)을 선정하고 이들지역은 청약요건 강화, 전매제한강화, 중도금대출보증 강화(1인당 2건→세대당 2건), 양도세 강화, 대출규제(LTV·DTI 40%) 등을 통해 투기세력 억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규제가 주택시장에 국한되어 잇어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수익형부동산 시장에 자금이 몰리면서 들썩거리고 있다.

업계전문가는 “과열된 주택시장을 잠재우기 위한 8.2부동산 대책으로 수도권과 지방광역시 일대의 주택시장이 긴장하고 있다”며 “주택시장의 투자수요가 빠지고 대체상품으로 투자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특히 상가, 지식산업센터등의 수익형 부동산은 대책에 포함된 분양권 전매 규제, 청약통장에서 자유롭고, 입지 등에 따라 수익률 높아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이런 가운데 규제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지식산업센터에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규제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는데다 오히려 세제혜택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는 2019년 말까지 최초 수분양자가 직접 입주하면 취득세 50% 감면 혜택을 준다. 또 사업시설용으로 직접 사용하는 부동산에 대해서는 재산세의 37.5%를 감면받는다. 분양가의 75% 이상 정책자금 대출도 지원된다. 대부분 3년 거치 5년 균등분할 상환 조건이며, 이자율이 시중보다 낮다.

또 지식산업센터는 일반 오피스 빌딩과는 달리 전용률이 높고 호실별 소유가 가능하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사무실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 남동산업단지 호구포역, 남동산업단지 인접

관련기사



초역세권과 탄탄한 배후수요를 자랑하는 인천 남동구 고잔동 남동국가산업단지 내 중심입지에 위치한 ‘남동테크노타워’ 지식산업센터가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남동국가산업단지는 면적만 952만㎡로 인천지역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인천 최대의 국가산업단지로 인천 남부지역인 송도와 연수, 논현 3각 지구의 중심부에 위치한다.

‘남동테크노타워’의 큰 장점 중 하나가 남동산업단지 호구포역과 가까운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라는 점이다. 남동산업단지 호구포역이 걸어서 2~3분 거리에 위치한 초역세권 지식산업센터다. 주거단지와 남동산업단지의 경계부에 위치하여 호구포역 및 논현2 상업지구로의 접근이 용이하며 공단 출·퇴근 근로자의 주동선에 위치한 입지로 풍부한 유동인구를 자랑한다.

여기에 사통발달 전국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뛰어난 도로교통망을 자랑한다. 먼저 인천대교를 이용한 뛰어난 공항 접근성은 물론 인천 송도 신항도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수·출입에 최적화된 입지를 자랑한다.

특히 ‘남동테크노타워’가 위치한 인천광역시 남동구 일대는 제1~3경인고속도로가 공단을 에워 싸고 있는 형태로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 여기에 현재 인천~김포간 구간이 개통되어 있는 제2 외곽고속도로 인천 신항IC도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남동테크노타워’의 우수한 설계도 주목할 만하다. 먼저 제조업과 비제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면적의 내부실을 설계하였으며, 3.9m~6m 이상의 층고 설계로 기계장비와 각종 화물을 운반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설계되어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특성상 많은 차량 이동과 주차시설이 필요한 만큼 전국 최대주차계획 수준인 법정대비 177.44%(236대)의 주차시설을 확보하였으며 3ton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화물용 엘리베이터도 도입될 예정이다.

입주근로자의 편의시설을 위해서 각 실에는 외부테라스와 개별 휴게공간을 확보하였으며, 고용회의실, 세미나실의 업무지원시설과 지상 11층에는 오피스텔 형태의 기숙사시설도 설계되어 있다.

‘남동테크노타워’ 지식산업센터는 지하2층~지상 11층, 연면적 약 3만 9914㎡로 이루어지며 지하2층~지상2층에는 지원시설 및 공장, 3층~10층에는 제조 및 비제조업 공장, 11층에는 기숙사시설이 마련된다.

'남동테크노타워'의 분양홍보관은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로 22에 위치하고 있으며, 분양홍보관을 통해 다양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