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주변으로 쇼핑, 업무시설을 비롯해 공원, 학군 등 생활인프라를 완벽하게 갖춘데다 이들 지역의 경우 부지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이들 단지는 분양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대전 유성구 반석동에서 공급했던 ‘반석 더샵’은 주변에 농협 하나로마트, 롯데마트, 유성선병원 등이 인접해 있으며 중심상업지역, 공공기관 등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입지적 장점으로 1순위 청약결과 평균 5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함과 동시에 계약 4일만에 100% 계약이 완료되기도 했다.
매매가 상승률도 가파르다. 서울 송파구 신천동에 위치한 ‘파크리오’(2008년 8월 입주)아파트는 이 모든 대형 인프라를 다 갖춘 아파트로 유명하다. 동사무소, 파출소, 우체국, 송파구청, 송파세무서, 동부지방법원 등의 공공기관과 롯데월드몰, 홈플러스, 잠실지하상가, 아산병원, 건대병원, 삼성병원 등의 대형 쇼핑,문화,의료시설이 근거리에 있다.
이렇게 높은 주거 편의성 때문에 매매가와 전세가도 꾸준히 오르고 있다. KB국민은행 시세에 따르면, ‘파크리오’ 전용 84A㎡ 타입의 현 시세는 11억9000만원으로 1년전보다 2억 원 가까이 올랐따.
업계관계자는 “수요자들이 아파트를 구입시 제일 먼저 따져보는 것이 주변 생활여건과 입지”라며 “생활편의성이 높을수록 입주자들의 선호도와 만족도가 크기 때문에 향후 매매나 임대 거래가 활성화되는 것은 물론 프리미엄까지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포천시 신읍동 205-3번지 일원에 ‘포천 신읍 코아루 더 스카이’가 분양 중이다. 단지는 아파트,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주상복합단지로 조성된다. 지하 2층~지상최고 26층, 4개동 규모며, 아파트는 254가구(전용 73~83㎡), 오피스텔 48실(전용 40㎡)이다.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동우개발주식회사가 시공하며 포천시로부터 17년 7월 18일 건축허가를 취득, 17년 8월 4일 착공신고 수리 되었다. ‘포천 신읍 코아루 더 스카이’는 포천농협 하나로마트와 GS슈퍼마켓, 포천우체국, 포천시 보건소 등의 편의시설이 인접해 있으며 포천시청, 경기도립 포천도서관, 포천시립 중앙도서관, 포천병원, 주민센터 등과도 가깝다.
충남 서천군 서천읍 사곡리 347-1번지 일대에 '서천 코아루 천년가' 가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20층, 5개동, 전용 59㎡~110㎡ 규모의 총 328가구로 구성되며 (주)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시공은 새천년종합건설(주)에서 맡았다. ‘서천 코아루 천년가’는 서천역과 서천시외버스터미널 등 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져있다. 서천군청과 서천군보건소, 서천읍사무소 등 행정시설들이 단지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서해안 고속도로 서천IC가 단지 인근에 위치해 광역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또, 판교천이 흐르고 있어 판교천의 사계절을 가깝게 즐길 수 있으며, 서천레포츠테마공원도 가까워 운동과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다.
일신건영은 오는 9월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산255번지 일원에 '속초 조양동 휴먼빌' 아파트를 분양한다. 일신건영의 첫 번째 속초지역 분양아파트로, 단지는 전용면적 79㎡~84㎡, 총 379가구, 선호도 높은 중소형으로 구성된다. 단지는 조양동에서도 새로 조성되는 주거라인의 핵심에 위치하며 마트, 영화관 등 생활인프라가 우수하며 청초호를 비롯해 쾌적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동서고속도로를 통해 수도권 접근성이 개선됐고 속초시내 및 시외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