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특히 신경 쓰이는 대표 격 질환이 피부 관련 증상이다. 건조한 날씨로 인해 각질이 일어나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은 물론, 여름 못지않은 자외선에 잡티, 주름 걱정까지 더해지기 때문이다.
이럴 때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한국인의 대표 건강식품 ‘홍삼’이다. 몸에 좋은 홍삼은 피부 건강에도 탁월한데, 홍삼 속 사포닌은 피부를 보호하고 탄력을 부여하며 여드름 등 피부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피부 미백효과도 좋아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시중에는 홍삼, 흑홍삼으로 만든 화장품도 판매되고 있지만, 굳이 제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가정마다 하나씩 갖고 있는 홍삼액, 홍삼농축액을 이용하면 손쉽게 피부를 관리할 수 있다. 전체식 홍삼 대표 브랜드 ‘참다한 홍삼’과 함께 피부 관리를 위한 홍삼 활용법을 알아봤다.
◇ 홍삼팩 만들기
준비물 : 참다한 홍삼정 1작은술, 밀가루 1작은술, 꿀 1작은술, 거즈
1. 밀가루 1작은술에 물을 조금씩 넣어 걸쭉하게 농도를 맞춘다.
2. 참다한홍삼정 1작은술, 꿀 1작은술을 넣고 잘 섞는다.
3. 얼굴에 거즈를 덮고 눈가와 입가를 제외한 얼굴 부위에 골고루 바른다.
4. 10~15분 후 깨끗한 물로 세안한 뒤 기초 화장을 한다.
◇ 홍삼 바디스크럽 만들기
준비물 : 참다한 홍삼정, 오일, 흑설탕
1. 흑설탕과 오일, 참다한홍삼정을 1:1:0.5 비율로 잘 섞어준다. 오일이 없을 경우 수분크림이나 꿀로 대신하면 된다.
2. 샤워 후 물기를 제거하기 전 몸에 바르고 부드럽게 문지른다.
3. 미온수로 씻어낸 뒤 보습제를 바른다.
◇ 홍삼 미스트 만들기
준비물 : 정제수 100mL, 참다한홍삼 엑기스 20mL, 글리세린 1작은술
1. 정제수와 참다한홍삼 엑기스, 글리세린을 잘 섞는다.
2. 스프레이 통에 담아 피부에 수시로 뿌려준다.
홍삼 미스트는 만든 지 1주일 내에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방부 효과를 원한다면 나프리를 추가로 넣으면 된다. 또, 건조한 피부일 경우 세라마이드를 더해주면 더욱 수분감 넘치는 미스트를 만들 수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