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8.2대책에 상가로 쏠리는 유동자금, 현대산업개발 ‘별내역 아이플레이스’ 주목

8.2 부동산 대책의 전방위적인 고강도 규제망을 비껴간 단지내 상가가 대체 투자처로 관심을 끌고 있다. 자체 배후수요가 풍부하고 최신설계 및 상가구성을 특화 한 브랜드 상가가 지역 수요를 아우르는 거대상권으로 발돋움하는 사례가 속출하면서 관심을 갖는 투자자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급한 단지내 상가의 지난 2분기 평균 낙찰가율은 180%에 달했다. 하남미사와 화성동탄, 화성봉담 등에서 낙찰가율 200%를 넘는 상가가 속출했다. 지난 8월 부산좌천범일, 김해진영, 경남혁신도시 등 전국 9개지구에서 공급된 24개 점포도 최고 경쟁률 11대 1, 최고 낙찰가율 160.4%를 기록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8월 입찰을 진행한 서울 송파구 장지동 위례신도시 10블록(23단지) 단지 내 근린생활시설 상가 14곳의 평균 낙찰가율은 196.1%로 집계됐다. 상가 14곳 중 6곳(42.9%)이 낙찰가율 200%를 넘었다.

민간건설사가 공급하는 단지내 상가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SK건설이 지난 8월 서울에서 선보인 `공덕 SK 리더스 뷰`의 단지 내 상가의 경우 평균 1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사흘 만에 모두 완판됐다. 또한 앞서 3월에 현대산업개발이 경기 수원시 권선구에서 선보인 ‘수원 아이파크시티 5차 상업시설’도 청약 당시 최고 551대 1를 기록하며 단기간 완판을 이뤘다.

일반 매매시장에서도 상업용 부동산 거래량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투자수요 이동이 본격화된 모습이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전국 상업용 부동산(상가,오피스,오피스텔 등) 월별 거래량을 보면 지난 1월 2만3000여건에서 5월 최초로 월거래량 3만건(3만1000여건)을 돌파한 뒤 7월(3만6400여건), 8월(3만8100여건)에 연달아 최고치를 경신했다. 8/2 대책 이후에는 주택 투자 수요 일부가 상가 시장으로 넘어오면서 열기가 더욱 뜨거워졌다는 평가다.

업계 상가 전문가는 “수익형 부동산 시장은 최근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늘고, 청년 창업도 활발해지는 등 관심이 높아지며 임차 및 투자 수요가 모두 많은 상황”이라며 “작년 11.3대책, 올해 6.19대책, 8.2대책 등으로 주택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면서 갈 곳 잃은 유동자금 중 일부가 상가시장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연내 공급될 예정인 입지 경쟁력을 갖춘 대단지 상가들이 새 아파트 못지 않게 주목 받고 있다. 그 중 현대산업개발이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신도시에 공급하는 ‘별내역 아이플레이스’ 상가가 높은 희소성으로 투자자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다.

관련기사



현대산업개발이 이달 말 그랜드 오픈에 앞서 ‘별내역 아이플레이스’ 사업부지에 현장홍보관을 운영 중인데 지역 내 수요뿐 아니라 서울 및 수도권 전 지역에서 사전 상담을 받기 위해 몰려든 투자자들로 성황을 이루고 있다.

‘별내역 아이플레이스’은 별내신도시 중심상업지구에서도 ‘별내역’ 초역세권에 입지한다. ‘별내역’은 8호선(2022년 예정), 경춘선, GTX-B(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BRT 등이 지나는 남양주 유일의 환승역으로,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추진 중이다. 환승센터가 건립되면 ‘별내역’은 경기 동북부를 대표하는 교통,상업 중심지로 발돋움할 것으로 예상되어 미래가치가 높다.

여기에 별내신도시 상업용지 비율 역시 약 2.5% 대로 타 신도시 대비 낮은 편으로 공급 부족에 따른 희소성도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지하 1~2층에 777석 규모의 롯데시네마 5개관과 지상 2층에 약 1,000㎡ 규모의 대형 키즈카페가 입점 예정으로, 임차인 확보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풍부한 배후수요도 장점이다. 총 1,100실 규모의 ‘별내역 아이파크 스위트’의 독점수요와 단지 인근의 약 1,200여실의 오피스텔 수요까지 확보했다. 또한, 별내에 거주 중인 약 7만여 명을 비롯해 반경 4㎞ 이내에 있는 갈매지구, 다산지구, 신내지구, 퇴계원지구 등 약 22만여 명의 수요도 흡수할 수 있다.

‘별내역 아이플레이스’는 축구장 면적에 약 3배에 이르는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지상 1층과 2층에 127개의 점포를 분양할 예정이다. 상가 천장고를 최고 6.5m까지 시공해 개방감을 높일 예정이다. 사업부지 및 홍보관은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동 1005번지에 위치한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