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업

어학능력·자격증 소유 여부 보단 조직과 융화·적극적 태도가 우선

[우리는 이렇게 채용합니다-현대제철]

1차 면접은 블라인드 채용 실시

매년 주재원 선발·전환 배치 등

업무능력 따라 부서 이동 가능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서울경제DB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서울경제DB


국내 양대 일관 제철소이자 대표 철강기업인 현대제철(004020)은 업계 최고의 전문가를 목표로 뜨거운 열정과 창의적인 자세를 신입사원의 자질로 꼽았다. 지난해 현대제철은 상반기(60명)와 하반기(90명) 두 차례 150여명의 신입사원을 뽑았고 올해 역시 비슷한 규모로 공채가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글로벌 기업이지만 높은 스펙을 요구하지 않는다. 현대제철 인사담당자는 입사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인은 어학능력이나 자격증 등이 아니라 현대제철과 글로벌 무대를 누빌 수 있는 자질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대제철은 같은 지붕 아래 있는 현대와 기아자동차와 관련한 사업 연관성도 높다. 현대의 기업 문화에 잘 융합되고 협력적 태도를 갖춘 인재를 선호하는 이유다.


△현대제철 진행절차를 설명해 주세요.

채용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진행됩니다. 회사의 일정에 따라 유동적이지만 상반기 공채는 5월께 시작해 6월이 가기 전에 최종 신입사원을 선발합니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와 인적성 검사, 1차 면접, 2차 면접을 거쳐 최종 신입사원을 뽑습니다.

△인재를 채용할 때 어떤 자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나요

현대제철은 뜨거운 고로에서 쇳물로 다양한 철강 제품 만드는 회사입니다. 이에 맞게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선호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의 도약을 위한 도전 의식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 △전문 능력과 지식을 가지고 담당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 △사우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협력하는 태도 등을 갖춘 인재를 원합니다.


△면접이나 자소서를 검토할 때 가장 인상 깊었던 사례가 있나요.

관련기사



기억에 남을만한 특별한 사례는 없습니다. 현대제철은 특정한 사례를 꼽아 우수하거나 인상적이라고 평가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사례가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으로 포장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밝혔듯 현대제철은 미래를 위해 도전하고 창의적인 자세로 최고의 전문가가 될 인재를 뽑습니다.

△글로벌 기업인만큼 스펙에 대한 부담도 큽니다. 직무별로 갖춰야 할 자격증이 무엇인가요.

채용 전형에서 다양한 직무가 있지만 해당 직무 관련 자격증 보유 여부가 입사의 당락을 가르지 않습니다. 자격증이 채용의 필수 요건이 아닙니다.

△면접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현대제철은 1차 면접에 한해 학력과 어학자격증 등 스펙을 보지 않고 지원자의 자질을 검토하는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채용과정에서 본인의 스펙이나 자격증 등이 부족하다고 해서 위축될 필요없이 입사 지원자만의 강점을 유감없이 발휘하시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2차 면접인 임원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강점이 담겨있는 프로필을 검토합니다.

△입사 후 업무능력과 자질에 따라 부서나 직무를 전환할 수 있나요.

현대제철은 직원들이 직무와 자질에 따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주재원 선발 또는 매년 시행되는 정기 전환배치 신청을 통해 업무에 대한 직원들의 전문성과 만족도 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경우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