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업

소상공인 성공생태계를 위한 공유 [상생공유] #2

고객에게 먼저 주고, 감동으로 돌려받는 백화점전략가 공생의 남자 이철식 사장

이철식 사장이철식 사장



네모의미학의 본부장과 한국 소상공인 마케팅협회의 사무국장을 맡고 있는 이민후 입니다.

소상공인 성공 생태계를 위한 [상생공유 ] 두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에 만나 보실 소상공인은 추억을 담는 사진관 이철식 사장님이십니다.

이번 인터뷰에서도 동종업계의 사장님들과 사진관을 오픈 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여러 노하우를 알려주셨습니다.

세상의 자료가 디지털화되고, 누구나 촬영을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발달로 사진스튜디오는 점점 안 된다고들 합니다. 그래서 문닫은 사진관도 많구요. 이런 현상은 프로필사진이나 증명사진 시장을 막론하고 모든 부분에서 일어나는 현상인데요.

이철식 사장님의 인터뷰를 통해 이런 어려움을 이겨내고 사업을 운영하시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울산에서 직원2명의 사진스튜디오를 운영하시는 이철식 사장님은 처음 만나 뵈었을 때 외모나 이미지는 동네골목에서 정말 흔하게 만날 수 있는 아저씨의 모습이었습니다.



<고객에게 먼저 주고, 감동으로 돌려받는 백화점전략가 공생의 남자 이철식 사장님>

다음은 이철식 사장님과의 인터뷰내용의 요약입니다.

1. 현재 나이와 운영하시는 사진관은 어디에 있나요?

A) 저는 올해 환갑을 맞이한 이철식이라고 합니다. 운영하고 있는 사진관은 울산 중구에 있습니다.

2. 사진관은 언제부터 운영하셨나요?

A) 예전부터 진행했던 웨딩 관련업과 사진관련 업종을 생각해보면 30년 넘도록 이 업종에 종사하였습니다. 가족행사에 사진 촬영을 통해 아름다운 추억을 남기는 일을 보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3. 사진관은 운영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A) 우선 사진을 찍는 사람이 줄었습니다. 디지털화, 스마트폰의 발달로 개인들이 각각 사진을 찍고, 출력을 잘하지도 않고 해도 개인들이 직접 출력도 가능한 시대가 되다 보니 문을 닫을 뻔한 일이 많았습니다. 즉 가장 어려운 점은 고객을 모집하는 법이죠.

그래서 이 자리를 빌어서 말씀드리고 싶은 방법은 온라인광고나 SNS 를 이용한 고객모집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래서 이제는 어렵지 않게 운영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어려움은 기술과 정보를 얻기 어려운 것입니다. 이런 자리를 통해서 소상공인들이 많은 노하우를 얻으면 좋겠습니다.


4. 사진을 촬영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부분은 어느 부분이실까요?

관련기사



A) 사진을 찍으러 오는 사람은 자신의 아름다운 추억을 남기기 위해서 옵니다. 특히 요즘에는 리마인드웨딩이나 가족사진들의 수요 다른 사진들에 비해 수요가 많은데요.

그런 분들은 그날 모든 가족이 최대한 모인다는 것입니다. 점차로 소가족위주의 촬영을 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최대 인원수의 가족이 모이는 날이고 곧 행사인 것이죠.

아마 결혼, 돌잔치, 회갑, 칠순 등의 행사를 제외하고는 가장 큰 행사날이죠. 타인을 초대하는 행사가 아니다 보니 방문객은 없지만 말이죠. 그런 가족간의 빛나는 날을 더욱 아름답게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다는 것에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예전에 우리지역에 울산리마인드웨딩을 처음 홍보했을 때 다이어트도 하고, 예쁘게 단장한 자신의 나이든 부인을 한없이 쳐다보다가 넋이 나간 노신사가 제게 큰 팁을 주고 나갔을 때도 보람있었구요. (웃음)

5.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 사진을 찍어오면서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고, 더 나아가 사람들의 우정, 사랑 등 따뜻함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여러 사람들을 위해서 살겠다고 마음을 다지고 있고, 그래서 공생남 이철식이라는 닉네임이 부끄럽지 않도록 여러 사람들의 공동의 이익이나 가족과 사회를 위해 일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전국 작가의 모임을 통해 노하우도 공유하고, 독거노인을 돕는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실행할 것 이구요

6. 소상공인으로서 사진을 찍는다는 직업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가요?

A) 고객의 니즈를 발견하고 그것을 연마하는 것이 우리 같은 소상공인 사업자들의 임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고객이 줄어들고 있으니 계속 걱정을 하느라 집중을 못하게 되고 그래서 사진기술개발이나, 서비스 개선 및 정보 수집 등이 더욱 어려워지니 답이 안 보인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가족과 관련된 비즈니스는 가장 마지막까지 세상에 남을 만한 일이며, 가족행사가 행복한 추억이 되도록 서비스를 철저하게 연마하고 있는 사진관이라면 전망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처럼요 (웃음).





소상공인 성공생태계를 위한 [상생공유]

인터뷰의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에서 ‘상생공유’ 나 ‘굿유튜버’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블로그,SNS에서도 가능하십니다. 소상공인의 성공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하우를 공유해주실 수 있으신 분들도 같은 방법으로 가능하십니다.

상생노하우공유: 울산가족사진 명작스튜디오 이철식 사장

총괄: 네모의미학 이민후 본부장

SNS코칭 : 검색의 여왕 정해령 이사

인터뷰 진행: 상생리포터 김준태 리포터

기사작성 : 키위피알 김정완 이사

안재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