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기능성 티셔츠 저렴해도 성능은 양호, 비싼제품 고집할 필요 없어

시험대상 기능성 티셔츠 제품 (한국소비자원 제공)시험대상 기능성 티셔츠 제품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판매 중인 스포츠 브랜드 기능성 티셔츠 10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모든 제품이 안전성과 내구성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정도(흡수성)를 세탁 전·후로 나눠 평가한 결과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다.


흡수성은 1급부터 5급까지 평가하며 5급으로 갈수록 우수하다. 세탁 전에는 대다수 제품이 4∼5급으로 흡수성이 우수했으나, 아식스(121820104)는 흡수속도와 흡수면적이 모두 1급으로 나타나 흡수성이 매우 낮았다.

아식스는 해당 제품의 ‘흡습 속건’(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건조하는 기능) 상품 정보가 잘못됐다는 점을 인정하고 제품 회수와 환급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데상트(S8223HTS33-M, 검은색) 제품은 흡수면적이 4급으로 우수했지만, 흡수속도는 2급으로 성능이 낮았다.

26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소비자원 관계자가 기능성 티셔츠 시험·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26일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소비자원 관계자가 기능성 티셔츠 시험·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탁 후에는 뉴발란스(NBNE82A733-00, 검은색) 제품의 흡수성이 보통 수준인 3급으로 나타나 세탁 전에 비해 낮았고, 그 외 제품은 4∼5급으로 세탁 후에도 흡수성이 우수했다.


흡수한 땀을 빠르게 건조하는 정도를 평가한 건조성 시험에서는 리복(CD5444), 푸마(516251-01) 등 2개 제품이 세탁 전·후 모두 건조속도가 상대적으로 빨라 우수했다.

관련기사



그러나 데상트(S8223HTS33-M, 검은색) 제품은 세탁 전, 뉴발란스(NBNE82A733-00, 검은색) 제품은 세탁 후 건조 성능이 보통 수준이었다. 그 외에는 모두 양호했다.

소비자원은 “저렴한 가격의 제품도 흡습 속건 기능성이 뛰어난 제품이 많이 있으므로, 무조건 비싼 제품을 선택하기보다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또 “흡습 속건 티셔츠는 땀에 젖은 상태로 오래 방치 할 경우, 변색 등 품질 저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세탁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김진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