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스텐, 장기하와얼굴들 등 스타는 물론 ‘오빠야’ 역주행 신화를 쓴 밴드 신현희와김루트, 2017년 한국대중음악상 신인상을 받은 밴드 ‘실리카겔’ 등을 발굴했던 가요계 신인 등용문 ‘K-루키즈(K-Rookies’)가 사라지게 됐다.
25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2019년도 음악산업 관련 예산을 65억9,000만원으로 잡았다. 올해(49억8,300만원)에 견줘 32.2% 증액된 수치다.
온라인 플랫폼 활용기반 콘텐츠 제작 및 홍보 프로그램 지원에 30억원, 글로벌 전략 시장 유통 활성화 사업에 11억원을 투입한다. 그 대신, 대중음악 창작기반 강화, 대중음악 우수 프로젝트 지원, K팝 해외 쇼케이스 개최 지원 등 3개 사업을 폐지한다.
이 가운데 대중음악 창작기반 강화 사업은 다양한 장르의 우수한 신인을 찾아 지원하는 ‘K-루키즈’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대중음악 앨범제작·프로모션 사업까지 포함해 전체 에산이 2016∼2018년 각 8억8,900만원 규모로 크지는 않았지만 열악한 환경에 놓인 인디 밴드들에게는 가뭄의 단비같던 사업이다.
정부는 ‘K-루키즈’ 사업 폐지 이유로 ‘민간 차원의 신인 발굴이 많다’고 밝혔다. CJ문화재단 뮤지션 창작지원사업인 ‘튠업’, 네이버문화재단 ‘온스테이지’ 등 민간 지원 프로그램이 많으니 정부까지 나설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엠넷 ‘프로듀스’ 시리즈, YG엔터테인먼트의 ‘YG보석함’ 등 민간 차원의 신인 발굴 프로그램들이 대부분 아이돌그룹 위주 오디션 프로그램에 이목이 집중되는 현실이어서 제2의 장기하나 국카스텐이 나오기 어렵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올해만 해도 장기하와얼굴들, 장미여관, 아시안체어샷 등 많은 밴드가 해체 또는 활동 중단을 선언한 상황에서 인디 음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양상이다.
지금까지 밴드 ‘신현희와김루트’, ‘실리카겔’ 등 48개 팀이 ‘K-루키즈’로 빛을 봤다. 이 사업 전신인 헬로루키에서는 잠비나이, 국카스텐, 장기하와얼굴들이 데뷔하기도 했다. 대중음악 앨범제작·프로모션 사업으로는 9와숫자들 송재경의 솔로 1집 ‘고고학자’, 싱어송라이터 김목인의 ‘콜라보 씨의 일일’ 등 117장의 다채로운 장르 앨범이 탄생하기도 했다.
이런 성과를 잘 알고 있는 콘텐츠진흥원은 “신인의 온라인 홍보를 겸해 뮤지션 육성에 중점을 두고 사업내용을 개편하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진흥원은 유튜브,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플랫폼에 프로모션 채널을 개설해 국내외 음악산업 관련 영상을 올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3억5,000만원의 예산도 신청했다. 다만 정부가 운영하는 홍보 채널이 얼마나 잘 운영될 지는 미지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