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광명시흥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 개발 탄력

광명시흥테크노밸리위치도광명시흥테크노밸리위치도



경기 광명시흥 테크노밸리(TV) 도시첨단산업단지 개발이 탄력을 받게 됐다.

경기도는 경기도시공사에서 신청한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계획을 승인하고 29일 경기도보에 고시했다고 밝혔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는 오는 2024년까지 2조4,000여억원을 투입해 광명시 가학동과 시흥시 논곡동, 무지내동 일원 244만㎡를 조성한다. 이곳에는 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유통단지, 배후 주거단지 등 4개 단지가 들어선다.

관련기사



이 중 도시첨단산업단지는 경기도시공사가 4,536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광명시 가학동, 시흥시 논곡동 일원 49만4,000㎡ 부지에 조성하는 산업단지다. 오는 2022년 조성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제조업 고도화를 위한 지식기반 서비스업와 첨단 제조업 등 미래형 유망산업은 물론 기계, 자동차 부품 등 지역 기반산업 등이 유치 대상이다.

도는 공공임대단지를 조성해 저렴한 임대료로 창업을 유도하고 광명시흥 지역 영세 중소기업이 스마트 공장으로 변모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시공사는 올 하반기부터 토지 및 지장물 조사 등 착공 전 보상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나머지 3개 단지의 주거기능을 담당하는 배후 주거단지는 올 상반기 중 사업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윤종열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