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반대하는 게임업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30일 오전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에 대해 비과학적 검증 및 연구 불충분 등 수많은 비판과 세계적 논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WHO의 성급한 결정이 내려진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인기협은 “게임은 국내 인터넷 산업의 발전을 견인했고 차세대 기술을 이끄는 원동력으로써 디지털 융합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면서 “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 체계가 국내에 도입되면 관련 산업 투자 및 고용 축소, 기술 연구 및 지원 감소, 매출 하락, 산업 규제 강화 등으로 디지털 경제 전반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확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슷한 시각에 한국게임산업협회도 성명서를 내고 “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 코드 분류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며, 보건복지부의 국내 적용 시도를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수많은 프로게이머 ‘지망생’들은 게임이용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가 된다”며 “직업이라는, 일종의 ‘사회적인 자격’으로 진단이 나뉘는 질병이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호소했다.
이어 “게임은 우리나라 전 국민의 70%가 즐기는 대표적인 콘텐츠이자 여가 문화”라며 “게임이 정신질환의 원인이라고 윽박지르는 것은 과잉의료화를 통한 ‘질병 만들기’의 행태로서, 문화콘텐츠에 대한 탄압이자 횡포일 뿐”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