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포항방사광가속기 대기압 광전자 분광학 빔라인 완공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포항가속기연구소 공동투자

대기압 광전자 분광학 빔라인(AP-XPS) 준공식에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와 포항가속기연구소(PAL) 관계자들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대기압 광전자 분광학 빔라인(AP-XPS) 준공식에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와 포항가속기연구소(PAL) 관계자들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포항가속기연구소(PAL)와 공동으로 투자한 대기압 광전자 분광학 빔라인(AP-XPS) 준공식을 지난 14일 포항방사광가속기 저장링에서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설치되는 AP-XPS 빔라인은 최근 들어 해외에서도 널리 활용되기 시작한 최신기법을 적용한 것으로 기존의 XPS 특성상 초고진공 환경에서만 가능하던 실험을 3세대 방사광원의 발달과 진공기술을 포함한 첨단장치 개발로 대기압 환경에서 가능하게 됐다.


이 기법을 이용하면 X-선을 활용해 물질의 화학적·전자적 구조분석이 가능해 환경, 전기화학 및 촉매관련 나노재료 물성연구 등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AP-XPS 빔라인에서는 실제 대기압 환경에서의 동작 조건(온도, 전압 등)에 의한 변화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이해할 수 있어 수소 저장물질, 2차전지 소재개발, 태양전지 전극소재 등의 분석과 반응 메커니즘 구현을 통해 각 소자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신소재 및 촉매 화학분야에 널리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최근 기후변화로 이슈가 되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분야 연구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박희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