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나만의 집짓기-노하우] 플랫폼을 통한 빌라 재건축 4편-건축 실시설계

민경호 닥터빌드 대표민경호 닥터빌드 대표



재건축을 하고 싶은 노후 건축물의 건물주. 그러나 일상이 바빠 직접 관련 업체를 찾아다니기도 힘들고 부동산에서 정보를 얻기도 힘든 게 현실이다. 이런 경우를 위하여 플랫폼 업체를 통해서 빌라 재건축을 진행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4편에서 설명할 실시설계란 건축허가가 난 뒤에 공사를 할 때 필요한 공사용 도면을 만드는 단계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러한 공사를 위한 도면은 굉장히 세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화장실 도기부터 문과 문 손잡이까지에 이르러 결정해야 할 내용이 많다. 실시설계 단계에서 플랫폼을 활용하면 유리한 점이 크다.


우선, 소유주가 많다 보니 요구 조건이 조금씩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실시설계 단계에서 플랫폼이 제공하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구성원마다 성향이 다르며 요구 조건이 달라서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다. 플랫폼에는 지역별, 평형별,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구조와 인테리어에 대한 자료가 있다. 손쉽게 이런 정보들의 파악해 원하는 선택을 할 수 있다. 실시 설계의 단계에서 이렇듯 조금씩 차이 나는 요구 조건들을 플랫폼의 자료를 참고해 설계사와 진행한다면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관련기사



두 번째로는 부담금 산정에 활용할 수 있다. 실시설계 단계에서 큰 틀에서 분담금 산정 기준이 잡힌다. 일반 분양과 조합원 분양 호실은 분명히 분양가격이 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조합원 분양가, 또한 조합원별로 다른 분양가와 일반 분양가의 차이를 실시설계 단계에서 결정이 되는 설계 세부 항목으로부터 산정할 수 있다. 플랫폼의 자료를 최대한 활용해 실시설계를 진행하면 미리 부담금을 고려해 설계 항목을 고를 수 있다.

노후빌라 재건축 사업에서 실시설계는 건축에 있어서의 상당히 많은 세부 항목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그런데 이 단계에서 그 많은 항목을 놓고 많은 소유자들과 협의해야 한다고 하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겠는가. 플랫폼에 축적되어 있는 정보를 활용하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빌라 재건축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재명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