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정보

★★ NAVER 하반기 분석 [종합]

- 목표주가 170,000원은 SOTP(Sum of The Parts) 방식으로 산출

- 불어오는 변화의 바람. 커머스와 금융 가치에 주목


▶ ★★ NAVER(035420) 하반기 분석 [종합] (바로 확인)

네이버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각광받는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소비자와 판매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과정에서 쇼핑과 스마트스토어, 네이버페이, 검색광고로 이어지는 커머스 생태계를 구축해냈다.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는 중소상인과 네이버페이 거래액 확대는 쇼핑 및 검색광고 수익으로 연결된다. 그 과정에서 수집된 결제 및 소매 데이터는 네이버의 기존 서비스 고도화뿐 아니라 다양한 사업영역 확장의 밑거름이 된다.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원스톱 쇼핑몰 구축 솔루션이다. 초기 비용이 없는데다, 네이버 검색과 쇼핑을 통해 잠재 구매자에게 노출된다. 또한 네이버페이 자동지원으로 이용자의 충성도를 높이고 재구매를 유도한다. 수수료 역시 매출 연동 수수료(2%)와 결제수수료를 합해 3.0~5.85% 수준으로 오픈마켓 등 타 플랫폼 대비 매우 저렴한 편이다. 그 외 초기 창업자에게는 수수료를 1년간 받지 않는 스타트 제로 수수료, 월 거래액 800만원 이상 사업자를 대상으로 판매대금의 80%를 미리 지급해 정산 주기를 10일 이상 단축시키는 퀵에스크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등 지원 정책을 펴고 있다. 최근에는 퀵에스크로 수수료를 기존보다 25% 낮춘 0.015%(연간 5.5%)로 적용했다. 참고로 업계 평균은 일 0.04% 수준이다.

▶ 美 FDA 승인... 제약.바이오 160조 시장 수혜株 (선착순 10명)

다양한 판매자 지원 정책으로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는 판매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1Q19 기준 스마트스토어 입점 상점수는 26만개(+30% yoy)다. 상점당 거래액 또한 증가했는데, 연 매출 1억원 이상 상점은 전년 동기 대비 30%, 5억원 이상은 40% 증가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품 검색과 가격비교, 구매 및 결제, 배송조회에서 리뷰까지 플랫폼 내에서 간편하게 해결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가 구현되었다. 특히 네이버페이 연동에 따른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소비자 편의성 뿐 아니라 생태계내 잠금효과(lock-in)를 극대화 중이다. 모바일앱 개편으로 쇼핑에 대한 접근성 또한 크게 확대되었다. 개편된 모바일앱의 웨스트랩에서는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인공지능(AI) 에이템스(AiTEMS)가 적용되어 개인에 맞춤화된 다양한 쇼핑몰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 日 무역 갈등... 반사 이익 최대 수혜주 TOP 3 (무료 확인)

네이버는 쇼핑과 결제, 광고 등 주력 사업간 시너지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고도화와 이커머스의 성장이 지속되는 과정에서 국내 검색광고 점유율을 꾸준히 유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커머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축적된 데이터에 애드테크의 발전으로 소비와 상품 데이터를 연결, 보다 명확한 타겟 설정에 따른 광고 송출이 가능해졌다. 특히 검색 행위 자체가 목적성이 뚜렷해 검색광고는 효율성이 높다. 향후 쇼핑 검색 광고는 네이버페이와 쇼핑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전체 광고 실적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다. 비즈니스 플랫폼(CPC/CPS) 매출은 2019년 2.8조원(+14% yoy)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오늘의 관심종목

NAVER, LG전자(066570), CJ ENM(035760), 이마트(139480), LG디스플레이(034220)

★ 외국인/기관 순매수 종목 TOP 10 (클릭)

◈ 대한민국 1등 주식 투자자는? (확인)

◈ 다음주 급등 예상주 TOP 5 (무료 확인)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