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건축의 신개념, 특허 신공법 선보인 비파디자인그룹 콘크리트 암거주택 주목

8월 29일~9월 1일 2019 동아 수원 건축 인테리어 박람회 열려




수원 지역 컨벤션 센터 오픈 이래 처음으로 2019 동아 수원 건축 인테리어 박람회가 8월 29일부터 9월 1일까지 열린다.

인테리어나 건축 분야는 실물을 직접 만져보고 관람과 체험을 통해 결정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건축 분야에 관심이 있는 수원 지역을 중심으로 한 경기 남부 지역 관람객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비파디자인그룹의 특허 신공법 콘크리트 암거주택은 단연코 눈에 띄는 특허 공법으로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암거주택’이란 고속도로, 철도, 제방, 매립지 등에 물의 배수 또는 사람이나 소규모 차량의 횡단을 위해 설치되는 비교적 짧은 거리의 유개수로 또는 통로를 말하며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recast Concrete) 암거의 준말로 공장에서 완제품으로 제조된 콘크리트 하수관을 일컫는다.

주변 도로에서 흔히 보이는 교량용 PC BOX 암거를 이용해 주택을 시공하고 있는 비파그룹의 특허 시공법으로 PC BOX의 접합 과정은 단순한 조립이 아닌 비파만의 특허기술로만 가능하다는 게 비파 측의 설명이다.

공장에서 미리 주문 제작된 완제품으로 착공 하루 만에 골조 시공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닌 비파 암거주택은 4층 규모 연면적 120평을 기준으로 창호까지 완공하는데 약 10일이 소요된다. 이는 동아 수원 박람회를 통해 건축의 신개념으로 꼽히는 PC 철근콘크리트 암거주택을 특허 시공하는 비파디자인그룹이 주목받고 있는 핵심 원인으로 평가 받고 있다.

비파의 기술력은 암거주택으로 특화돼 있으며, PC BOX로 견고하고 우아한 자연친화적 디자인의 친환경 건축물을 만들어 내고 있다. 화재나 태풍, 비, 바람, 습도 등 자연재해에 강하며, PC BOX 그대로를 살린 건축으로 모형을 제작해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기업이나 개인을 위한 맞춤형 건축을 제공한다.


비파 관계자는 암거주택에 대해 “선 제작된(precast) 철 형틀로 균일한 품질을 보장하고, 공사기간 단축과 시공안정성을 향상시켜 왔다”며, “거푸집이 없어 폐기물이 6-70% 이상 감소되어 친환경적 건축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소음 또한 약 6-70% 정도 감소해 주변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무엇보다 층간 벽체간 두께는 특허 단열재와 별도 제품이 포함돼 일반적인 건축물 보다 약 2배 두껍고, 철근 양도 약 1.5~2배 정도 내재돼 상대적으로 균열이 적다. 콘크리트 강도 또한 증기 양생을 거쳐 350 이상의 강도를 지녔다.

비파의 암거주택은 층간 벽체 350mm로 소음문제와 단열에 우수하며 내수성과 내구성도 좋아, 부동침하방지에도 탁월하다. 연약지반이나 동절기 시공에 용이하며, 목조주택이나 컨테이너 하우스보다 화재에 강할 뿐 아니라 건축물 수명 또한 오래가는 것도 눈에 띈다. 또한 태풍이나 폭우, 폭설 등 자연재해로부터 재산을 보호할 수 있다.

암거주택은 공사기간의 획기적인 단축과 실용성, 두꺼운 벽체로 인한 내수성과 내구성도 뛰어나 소음과 단열에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화재나 비, 바람 등 자연재해에도 강하며 간결하고 절제된 형태의 자연미로 미니멀리즘 근린생활시설로서 탁월한 건축물로 평가 받고 있다.

비파는 암거주택의 특허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국 시군구의 사업 파트너를 찾고 있으며, 디자인, 인허가, 시공, 준공, 분양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파디자인그룹의 건축 범위는 지하층~4층까지의 건축물, 소형주택(Tiny House)부터 주택, 펜션, 공동주택(빌라 등), 분양형 주택, 근린생활시설(상가), 상업시설, 공장(복합건축) 등이 있다.

건축의 신개념 비파의 암거주택은 8월 29일~9월 1일 2019 동아 수원 건축 인테리어 박람회를 통해 만날 수 있으며 동아전람 홈페이지에 사전등록을 신청한 고객에게 무료관람 초청장을 보내드리고 있다. 관람시간은 오전10시~오후6시까지, 건축 및 시공 상담, 지사 문의는 홈페이지와 비파디자인그룹을 통해 가능하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