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KISTI, 산업시장분석 자동으로 하는 KMAPS SELF Report 개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기술사업화센터는 산업시장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해 보고서 형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KMAPS SELF Report를 개발해 보급한다고 5일 밝혔다.

KISTI의 지능형 산업시장분석시스템 KMAPS(KISTI Market Analysis and Prediction System)는 국내외 공공통계데이터와 KISTI에서 다년간 연구해 축적한 독자적인 산업시장분석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산·학·연·관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산업시장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KMAPS SELF(Simple, Easy, Logical and Fully-automated) Report는 이러한 KMAPS의 기술력을 집대성한 것이다. 사용자가 한국표준산업분류를 기준으로 분석 대상 산업을 선택하면 국내외 시장규모 및 성장률, 전·후방 산업구조, 경쟁현황, 주요기업현황, 산업평균 시계열 재무구조, 산업 간 비교 등 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한다.


또한 정해진 규칙에 따라 가장 핵심적인 분석 내용을 문장의 형태로 자동으로 생성해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분석역량에 상관없이 산업에 대해 가장 중요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KMAPS SELF Report는 원시 데이터의 업데이트와 문장 생성규칙의 변화에 따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다.

관련기사



2018년 12월 제조업에 속한 약 500여개의 보고서가 시범적으로 서비스된 후 지난 1년간 3,000건이 넘는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며 다수의 공공기관 및 민간 부문에서 공신력 있는 자료로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올해 12월에는 농림어업과 서비스업의 보고서가 정식 서비스될 예정이며 KMAPS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KISTI 김은선 데이터분석본부장은 “기계학습 기반의 독자적인 분석 노하우를 반영함으로써 KMAPS SELF Report의 분석 로직은 계속 진화하고 있고 향후 분석 수준을 더욱 세분화함으로써 수요자들에게 더욱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비슷하고 반복적인 분석업무는 점차 기계의 도움을 받아 더욱 효율화 되고 산업시장분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전=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박희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