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동탄테크노밸리 최초 뉴욕스타일 복합 지식산업센터로 눈길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최근 지식산업센터들이 특화설계에 나서면서 부동산 업계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단순히 업무만 하는 사무공간을 벗어나 임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을 설계해 최적의 근무환경을 조성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분위기를 타고 올해 지식산업센터 공급물량은 역대 최고치를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한국산업단지공단이 내놓은 ‘지식산업센터 현황’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최종 승인 받은 지식산업센터는 134건으로 지난 해 한해 물량인 117건을 넘어섰다. 여기에 공단에 등록된 지식산업센터가 총 1,096건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올해에만 전체 지식산업센터의 10% 이상이 들어서게 된다.

실제로 지식산업센터는 기업들의 새로운 보금자리로 각광받고 있다. 유사한 업종이 모여 있어 업무 교류나 시너지 효과가 높아질 수 있고 각종 세금 혜택까지 지원 가능하기 때문이다. 현재 정부는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에게 취득세 50%, 재산세 37.5%를 감면해주고 있다. 이와 함께 분양가의 최대 80%를 저금리로 장기 대출받을 수 있어 진입 장벽도 낮은 편이다.

이렇게 지식산업센터들이 연이어 들어서면서 경쟁도 치열한 상황으로, 최근 업계는 단순한 사무공간에서 벗어나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일과 휴식을 병행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구축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 이 중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곳이 바로 부동산 디벨로퍼인 더랜드가 경기도 동탄에 조성하는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경기도 화성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1~5블록에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다. 지하 4층~지상 20층 규모에 섹션 오피스 약 1700호실과 상업시설, 기숙사 418실을 함께 공급한다. 건폐율 56.8%, 용적률 354.57%다. 연면적이 23만8482㎡에 달한다. 용도별로는 크게 기업들이 입주하는 지식산업센터(80.05%)와 지원시설(19.95%)로 구분된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뉴욕 맨해튼의 ‘실리콘앨리(Silicon Alley)’를 표방하며 기업과 근로자 간의 원활한 소통, 자유분방한 업무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먼저 공유라운지와 세미나실, 다목적체육관, 옥상정원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마련한다. 건물 곳곳에는 뉴욕 센트럴파크를 모티브한 녹지공간이 배치되며 상업시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뉴욕 스트리트몰을 컨셉으로 레드브릭, 그래피티 등의 디자인을 적용했다. 건물 곳곳에서 자유롭고 세련된 뉴욕의 정취를 느낄 수 있게 한 것이다.

관련기사



업무 공간은 섹션 오피스를 적용하며 입주 업체에 맞춰 업무형, 제조형 중 선택할 수 있다. 제조형은 5.7m의 높은 층고와 4방향 자연 환기로 통풍성을 극대화했고 업무형은 테라스형 설계를 적용해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전 호실에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에어컨이 적용되며 일부 호실의 경우 드라이브인 시스템도 이용할 수 있다.

주변 환경도 대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이 어우러진 ‘실리콘앨리(Silicon Alley)’와 유사한 모습이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첨단산업, 연구, 벤처시설 등 약 4,500개 기업이 자리할 ‘동탄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데다 주변으로 삼성전자 화성?기흥?수원사업장과 LG전자 평택디지털파크, 두산중공업, 한국3M 등 내로라할 대기업 업무단지까지 포진돼 있기 때문이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연면적이 23만㎡가 넘을 정도로 전국 지식산업센터 중 손에 꼽히는 대규모 사업이다.

인접해 있는 경부고속도로 기흥IC, 기흥동탄IC를 통하면 서울 도심이나 수도권 주요 산업 지구와도 빠르게 왕래할 수 있으며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순환고속도로의 연계 이용도 편리하다. 인근 SRT 동탄역은 GTX-A가 추가적으로 신설될 예정이다.

주목할 점은 지식산업센터의 흥행을 좌우하는 것은 지원시설이라는 사실이다. 지원시설이 차지하는 비중은 20~30%로 기숙사와 문화 및 집회시설, 운동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기숙사는 물론 멀티플렉스 영화관 씨네Q(큐)와 12개 정식규격 레인을 갖춘 대형 볼링장 입점이 확정되었으며 이외 대형서점 등 등 트렌디한 키 테넌트 유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견본주택은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되어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에 설치될 미디어 파사드를 견본주택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을 조성했으며, 갤러리 풍으로 쾌적하게 조성된 공간에서 5G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로봇 커피 머신을 운영해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제 설계를 반영한 초대형 사업지 모형도와 상업시설 단면 모형도를 도입해 내방객들이 사업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