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바이러스에 미세먼지까지 ... '유청단백질'로 면역력 챙겨야

류신 같은 필수아미노산 풍부한 우유 속 유청단백질 특히 면역력 향상에 도움돼

각종 바이러스가 유행하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게다가 이제 곧 황사, 꽃가루, 미세먼지 등이 찾아오는 봄으로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유독 감기나 비염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우리 몸이 큰 일교차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함께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실천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좋은 음식을 챙겨 먹어야 한다.

면역력을 키워주는 음식을 챙길 때 중요한 것이 바로 ‘단백질’이다. 우리 면역 시스템을 유지하는 항체를 구성하는 성분이 바로 단백질이기 때문이다. 바이러스와 같은 항원이 우리 몸을 공격할 경우, 단백질로 이뤄진 항체가 바이러스를 막아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활 속 양질의 단백질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물 다음으로 많은 분자이며 에너지 공급부터 근육과 뼈 등 인체 구성, 순환, 면역, 촉매 기능 등 생명현상의 거의 모든 과정에 관여하는 매우 중요한 물질이다.

건강을 위해서는 하루에 몸무게 1kg당 1.0~1.2g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매일 꾸준히 섭취하고,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같은 단백질을 섭취하더라도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외부에서 섭취해줘야 하는 류신과 같은 필수아미노산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한다. 류신은 우유 속 유청단백질에 풍부하다. 우유로부터 유지방분과 카제인을 제거한 유청단백질은 항산화, 항고혈압, 항고지혈증,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을 통해 면역증진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면역력 강화에 좋은 유청단백질을 쉽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보충제도 다양해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매일유업의 웰에이징 영양설계 전문 브랜드 ‘셀렉스’가 선보인 건강기능식품 ‘매일 코어 프로틴’이다.






‘매일 코어 프로틴’에는 3대 핵심 단백질(우유단백질, 농축 유청단백질, 식물성 단백질)이 18g이나 포함돼 하루 한 잔이면 우유 4컵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또한 근육생성을 위한 필수아미노산 류신(부원료)도 2,000mg이나 함유돼 있다. 류신은 근육형성 등 단백질 대사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필수아미노산으로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아 꼭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중요한 성분이다.

‘매일 코어 프로틴’은 진한 우유맛을 내는 분말제품으로 물에 타서 마시는 것 외에도 과일주스에 섞어 마시거나 요거트, 샐러드 등에 솔솔 뿌려 먹으면 영양만점 한 끼 식사가 된다. 우유의 진하고 고소한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유당은 우유 대비 10% 수준에 불과해 평소 유당 때문에 우유를 잘 마시지 못했거나 혹은 단백질 제품 섭취 시 속이 불편했던 사람도 편하게 마실 수 있다. 특히 단백질이 부족한 중년 여성, 평소 고기나 달걀 등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 바쁜 아침 가족의 건강을 위한 간편식사대용으로 좋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관련기사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