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화학연, 2020년 KRICT 유망기술 소개자료집 발간

화학연 보유 기초화학원료·첨단소재·의료기반 등 210개 유망기술 망라

한국화학연구원의 유망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2020년 KRICT 유망기술 소개자료집’이 발간됐다.

화학연은 연구원이 보유한 우수 기술과 기술 수요기업을 연결해주기 위해 이번 ‘유망기술 소개자료집’을 준비했다고 27일 밝혔다.

지금까지 개별 기술 소개자료집이 나온 적은 있지만 화학연이 보유한 전체 기술을 망라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유망기술 소개자료집’에는 크게 기초 화학원료, 첨단 화학소재, 의료기반, 친환경 자원관리 기술 등 총 4가지로 나눠 210개의 유망기술이 수록됐다. 각각의 기술에는 기술개요 및 특징, 기술경쟁력 및 성숙도, 지식재산권 현황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관련기사



특히 국가·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들이 대거 포함됐다.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와 관련된 불소계 고분자, 반도체 등의 기술은 물론이고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의 해결사로 나선 바이오 플라스틱 기술, 연료전지·태양전지·리튬 이차전지 등 에너지 소재기술에 대한 정보까지 담았다.

화학연 이미혜 원장은 “화학연이 보유한 유망기술에 대한 정보가 기업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될 수 있어 우수기술 이전과 확산을 위한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화학연은 앞으로 해마다 상·하반기 두 차례씩 ‘유망기술 소개자료집’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새로운 유망기술을 추가하고 기업에 이전된 기술은 제외하는 방식이다. 또한 한국화학연구원 홈페이지에서도 유망기술을 검색할 수 있는 페이지를 별도로 구축할 계획이다.

/대전=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

박희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