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는 네티즌들이 ‘실시간 검색어(실검) 챌린지’를 한 달째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29일 오후 네이버 실검에는 ‘민주당 독재당’이 등장했습니다. 이날 오전 ‘문재인을 파면한다’가 실검 순위 1위에 올랐지만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여당 단독으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통과시키자 ‘민주당 독재당’이 실검에 오른 것인데요. 문재인 정권은 ‘대깨문’이라 불리는 친문(親文)세력들의 여론전에만 신경 쓸 게 아니라 정부 정책에 분노하는 국민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휴가철 도서로 ‘동물농장’ 등 세 권을 추천했습니다. 일주일간의 여름휴가를 29일 떠나면서 동물농장·임계장 이야기·팩트풀니스 등 3권을 소개했는데요. 동물농장은 1945년 발표된 영국 작가 조지 오웰의 대표작으로 국가가 개인의 모든 것을 통제하는 전체주의 독재를 풍자한 소설입니다. 안 대표는 동물농장에 대해 “국내 정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은 점들이 많다”고 했는데요. 55년 전에 나온 소설 배경과 우리 정치 현실이 비슷하다는 진단인데 씁쓸하네요.
▲한국 외교관이 뉴질랜드 근무 당시 현지 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한국·뉴질랜드 양국 정상 통화에서 이 문제가 언급됐다고 합니다. 이 일이 국가 간 외교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이 커지자 외교부가 부랴부랴 대응에 나섰는데요. 해외 공관에서 일탈 행위가 계속되더니 급기야 정상 통화에까지 언급되는 일이 생겼으니 이야말로 국가 망신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