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국제도시의 14년여간의 숙원 사업이었던 제3연륙교(영종~청라)가 22일 공식 착공한다. 제3연륙교는 영종과 청라, 송도국제도시에 전례 없는 생활 편의성 향상을 가져옴과 동시에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개발을 촉진시키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제3연륙교의 사업 구간은 영종국제도시의 중산교차로에서 청라국제도시의 남청라IC에 이르기까지 총 연장 4.67km에 달한다. 교량은 왕복 6차로 도로와 보행자 및 자전거 겸용 도로로 건설되며, 총 사업비 6500억원 규모에 오는 2025년 완공이 예정돼 있다. 전체 사업 구간 가운데 3공구(물량장)이 먼저 공사에 착수해 내년 7월 준공 예정이며, 도로 및 교량건설 공사 구간인 1ㆍ2공구는 내년 9월에 착수해 2025년 12월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제3연륙교는 지능형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이 도입돼 안전하고, 빠른 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지어진다. 또 인천경제자유구역의 3개 교량 중 유일하게 △보행자 및 자전거 겸용 도로가 설치되고 △전망테라스 △경사형 엘리베이터 △물빛전망대 △실내전망대 △노을전망대 등이 마련돼 단순한 교량이 아닌 체험 관광형 문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제3연륙교가 완공되면, 서울과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잇는 최단거리 노선이 되며 기존 영종대교(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인천대교(제2경인고속도로)를 통해 강남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1시간 이상의 거리를 약 45분대로, 여의도에서는 약 30분대로 오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서해남북평화도로(영종~강화~북한의 개성ㆍ해주)의 완공까지 이뤄질 시, 제3연륙교가 개성을 연결하게 하는 중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영종, 제3연륙교로 정주여건 개선에 집값도 상승
특히 기존 영종대교, 인천대교를 통해 서울 서부권과의 접근성이 확보된 영종국제도시는 제3연륙교로 청라국제도시와 바로 연결돼 스타필드 청라(예정), 코스트코 청라(예정), 청라의료복합타운(예정) 등 생활 인프라도 누리게 되는 가장 큰 수혜지역이 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인천 구도심을 비롯해 여의도 등 서울 서부권 접근성을 향상시키면서 주거 수요 확대를 통한 집값 상승 유발과 신규 분양에 대한 관심까지 촉진시키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 아파트실거래가에 따르면, ‘e편한세상 영종국제도시 오션하임(전용면적 84.98㎡)’는 전년 12월 대비 최고 1억8,70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었고, ‘스카이시티자이(전용면적 98.94㎡)’도 전년 2월 대비 최고 1억5,000여만이 웃돈이 붙기도 했다.
현재 미단시티 및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 한상드림아일랜드 등의 굵직한 개발사업들도 탄력 받는다면, 생활 편의성 증대와 집값 상승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영종, 내년 1월 신규 분양 단지 공급
제3연륙교를 통한 생활 편의성 증대와 집값 상승이 예상되면서 신규 분양 단지도 큰 관심이다. 내년 1월에는 대림산업이 ‘e편한세상 영종국제도시 센텀베뉴’를 분양할 예정이다.
‘e편한세상 영종국제도시 센텀베뉴’는 영종국제도시 A28블록(인천시 중구 중산동 1871-1 일원)에 전용면적 84, 98㎡ 총 1,409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거듭난 e편한세상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차별화된 상품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e편한세상 영종국제도시 센텀베뉴’에는 영종국제도시에서도 희소성 있는 개인정원(일부세대), 5Bay 와이드 평면 설계(일부세대)가 적용된다. 영종국제도시 내 e편한세상 1, 2차와 달리 처음으로 e편한세상만의 라이프스타일 맞춤 주거 플랫폼인 ‘C2 하우스’가 적용되며, 미세먼지를 효율적으로 저감하는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도 함께 마련된다.
e편한세상 브랜드에 걸맞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영종국제도시 분양 단지 중 최초로 단지 내 실내체육관이 갖춰지며 피트니스 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 GX룸, 가족운동시설(탁구) 등도 마련돼 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롭게 운동을 할 수 있다. 자녀가 있는 세대를 위한 어린이집과 실내놀이터, 맘스 스테이션, 작은 도서관(라운지 카페) 등도 마련된다. 이 외에도 사우나, 그린카페, 게스트하우스 등을 비롯해, 영종국제도시 분양 단지 중 최초로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개인 오피스 공간까지 갖춰진다.
단지는 인근 하늘대로를 통해 제3연륙교(2025년 완공 예정)를 이용할 수 있고 영종대교(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인천대교(제2경인고속도로)는 물론 공항철도 영종역과 운서역의 이용도 가능하다. 인천영종초교를 품은 단지이며, 인천별빛초교와도 인접해 있다. 또 중심상업지구가 가까이에 위치해 있어 교육과 생활 편의시설의 이용도 수월하다.
‘e편한세상 영종국제도시 센텀베뉴’는 내년 1월 분양 예정이며, 주택전시관은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 3091-1에 마련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