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피플

"지금은 상사가 부하 눈치 보는 시대"… '양치기' 양경수 웹툰이 달라졌다

'보람 따윈 됐으니 야근 수당 주세요'

사이다 발언으로 큰 인기 끌었지만

청년 목소리 커지면서 세상도 변화

상사 갑질 대신 육아로 주제 옮겨

웹툰은 잘 쉬고 즐겁게 해주는 것

풋 하고 웃을 수 있다면 그게 최선

상사 갑질 꼬집어 '사이다' 별칭도

"웹툰은 잘 쉬고 즐겁게 만드는 것

TV 해체한 백남준 거장된 것처럼

자신이 모른다고 가치 없지 않아"

양경수 작가가 서울 영등포 자택 겸 작업실에서 웹툰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양경수 작가가 서울 영등포 자택 겸 작업실에서 웹툰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




글과 그림에서 상사의 갑질이 사라졌다. 샐러리맨들의 마음을 저격했던 ‘아, 보람 따윈 됐으니 야근 수당이나 주세요’ 같은 작품도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직장인들의 사이다'라는 별칭이 이젠 어울리지 않는다. ‘그림왕 양치기’ 양경수(37) 작가의 이야기다.



양 작가는 2016년 일본 작가가 쓴 책 ‘아, 보람 따윈…’에 그린 삽화로 혜성과 같이 대중에 알려졌다. 이후 단행본 ‘실어증입니다. 일하기 싫어증’ ‘잡(Job)다(多)한 컷’ 드라마 ‘김과장’의 엔딩 삽화 등으로 직장인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다.

그의 웹툰에는 없는 것이 많다. 스토리도 없고 주인공도 없다. 있는 것이라고는 한 컷의 만화와 대사들. 대신 그 속에 촌철살인을 담았다. 야근을 하는 부하에 보람을 얘기하는 상사에겐 “어디서 X수작을!” “경영자 마인드로 일할테니 경영자의 월급을 주세요”라는 멘트를 날린다. “일찍 퇴근하네”라는 지적에 속으로 “지금이 (밤)9시다”고 외친다. 직장인들은 열광했다.

그랬던 양 작가가 요즘 달라졌다. 직장인들의 애환을 다룬 웹툰으로 유명세를 탔을 때의 모습이 아니다. 빈 자리를 차지한 것은 육아. 젖먹이와 어린아이들이 지금 그의 주요 화두다.

7일 서울 영등포동 자택 겸 작업실에서 서울경제와 만난 양 작가는 자신이 변한 이유를 “세상이 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청년들의 목소리가 세지면서 상대적으로 나이 든 세대의 힘이 약해졌다는 것이다. "몇 년 전 지인들이 말 하더군요. 요즘은 직장 상사들이 부하들의 눈치를 많이 본다고. 시대가 바뀌었다는 거죠. 이젠 모두 힘들고 모두 을(乙)인 세상인 것 같습니다. 모두 다 힘들구나 하는 생각이 드니 더 이상 그런 그림을 못 그리겠더라고요." 나이가 든 것도 변화의 이유다. 양 작가는 “지금 생각해 보면 그 사람들도 다 먹고 살려고 그랬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세상에 완벽한 답이란 없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양 작가가 어릴 때 아버지를 따라 다니며 불화를 그렸다. 대학에 진학해서는 서양화를 전공했다. 졸업 후에는 현대미술과 불교를 접목한 작품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국내는 물론 노르웨어·네덜란드·미국 뉴욕 등에서 해외 전시회를 갖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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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유명세를 타다 보니 예기치 않은 일들이 일어났다. 방송국에 나가면 젊잖은 척 해야 했고 사이가 틀어진 부친과의 관계도 좋은 척 해야 했다. 불편했다.

웹툰은 이러한 위선에서 벗어나기 위해 선택한 수단이었다. 그는 어릴 때부터 남들을 웃기고 유행어를 따라하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웹툰에 최적화된 성격인 셈이다. 양 작가는 이런 자신을 “쓸데없는 짓을 많이 한 아이"라고 설명했다. 부친은 그런 그를 이해하지 못했다. 양 작가는 “아버지한테 쓸데없는 짓 말고 공부나 하라고 많이 혼났다. 당신이 모르는 것을 하면 쓸데없는 짓이라고 생각한 모양"이라며 “백남준이 어릴 때 TV를 많이 부수지 않았으면 비디오 아트는 세상에 나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쓸데없는 생각과 행동이 사실 가장 창조적이고 쓸 데 있는 것들이라는 얘기다.

양경수 작가가 서울 영등포동 자택 겸 작업실에서 자신이 그린 이모티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양경수 작가가 서울 영등포동 자택 겸 작업실에서 자신이 그린 이모티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작품이 성공하면서 그를 찾는 발길도 늘어났다. SNS 이모티콘이 나왔고 ‘양치기 빵’에 음료수, 복권까지 나왔다. 생활도 180도 바뀌었다. 몇 년을 살던 반지하 월셋방을 벗어나 이젠 어엿한 내 집을 갖고 있다. 소위 ‘좀 있다’는 사람들이 모인 엔젤 투자 클럽에 회원으로 들어가기도 했다.

양경수 작가가 부처의 생애를 다룬 팔상도 중 녹원전법상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한 작품양경수 작가가 부처의 생애를 다룬 팔상도 중 녹원전법상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한 작품


팔상도 중 유성출가상팔상도 중 유성출가상


팔상도 중 설산수도상팔상도 중 설산수도상


양 작가가 최근 새로운 시도에 푹 빠져 있다.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석가모니의 일생을 여덟 단계로 나누어 그린 ‘팔상도’를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하는 것이다. 그는 “현실에서 느끼는 종교와 온라인에서 보는 종교는 많이 다를 것"이라며 “현재 개발자들과 함께 메타부디즘(Meta-Buddism)을 만들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양 작가에게 웹툰이 필요한 이유를 물었다. “피식 하는 웃음”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남는 시간을 잘 쉬고 더 즐겁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쉬어야 일도 잘할 수 있으니까요. 제 웹툰을 보고 ‘풋’ 하며 웃을 수 있다면 그게 가치 있는 일 아닐까요.” 아직도 웹툰을 그리는 게 너무 재미있다는 그다.


글·사진=송영규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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