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국내증시

[주식 초고수는 지금] 오미크론 효과 '국산 1호' 백신 기대감에 SK바사 매수 집중

[미래에셋증권 엠클럽 집계]

카카오·진원생명과학 등 매수세

SK바사·진원생명과학·셀트리온헬스케어 등에

매도 집중





미래에셋증권에서 거래하는 고수익 투자자들이 15일 오전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은 SK바이오사이언스(302440)로 조사됐다. 카카오(035720), 진원생명과학(011000), 카나리아바이오(016790), 에코프로비엠(247540), 두산에너빌리티(034020) 등도 매수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날 미래에셋엠클럽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 주식 거래 고객 중 최근 1개월 간 투자수익률 상위 1%에 해당하는 ‘주식 초고수’들이 오전 11시까지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은 SK바이오사이언스로 집계됐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산 1호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한 기업이다. 낙폭이 과대하다는 인식에 저가 매수세가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또 투자자들이 반등을 기다리며 ‘물타기(저점 매수)’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주일 사이 신규 확진자 수가 2배로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이 계속되고 있고 늦여름 20만 명을 돌파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면서 백신을 개발한 SK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국산 1호 백신 스카이코비원은 지난달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승인받았다. 아울러 부스터샷 접종 시 오미크론 변이에 중화항체 교차반응을 나타내는 등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자 실적 성장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달미 SK증권 연구원은 "코로나 19 백신은 매년 맞아야 하는 백신으로 수요는 꾸준히 발생될 전망이다"며 "스카이코비원의 임상 연장연구를 통해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면역반응을 확인해 추가접종이 가능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최근 유행하는 BA.5 변이에 대응한 백신도 개발 예정이며 향후 꾸준한 매출발생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고 말했다.



매수 2위는 카카오다. 하락세가 이어져 투자자들이 저점 매수와 저가 매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카카오에 대한 비관적 전망을 내놓고 있다. 현대차증권(001500)은 카카오 2분기 영업이익이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를 7~8% 하회할 것으로 예측했다. 김현용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매출 성장률이 부문별로 게임(150%) 스토리(42%) 신사업(36%)이 고성장을 견인하지만 톡비즈(24%) 성장률이 기대치를 하회할 전망이다"며 "카카오 주가는 연초 대비 37% 급락해 큰 폭의 가격 조정을 거쳤으나, 하반기 중 강한 반등 트리거를 찾기는 어려울 전망"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카카오의 이익 성장률이 10%대로 낮아진 점을 감안하면 밸류 메리트가 크다고 보기는 어려운 구간"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하반기 성장 가능성도 점쳐진다. 김 연구원은 "하반기에는 웹툰, 케이팝, 드라마·영화 등 콘텐츠 사업에서 성과가 부각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예상했다.

진원생명과학이 매수 3위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며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GLS-1027(제누졸락)'을 개발하고 있는 진원생명과학에 시선이 쏠린 것으로 보인다. GLS-1027은 코로나19 감염으로 입원한 환자가 중증으로의 악화를 막는 경구용 저분자 면역조절제이다. 해당 임상은 코로나19 감염으로 병원에 입원한 환자가 중증 폐렴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경구로 투여하는 GLS-1027의 안전성, 내약성, 유효성, 용량 반응성을 평가하는 다기관,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시험이다. 현재 미국, 북마케도니아, 불가리아, 한국 등에서 글로벌 임상 2상이 진행 중이다. 진원생명과학은 지난 달 글로벌 임상 2상 시험대상자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날 최다 매도 종목 역시 SK바이오사이언스였다. 진원생명과학, 수젠텍(253840), 셀트리온헬스케어(091990), 삼성전기(009150)에도 매도세가 몰렸다.

전 거래일인 14일 매수 1위 종목은 SK바이오사이언스였다. 진원생명과학, 셀트리온헬스케어, 카나리아바이오, 한국비엔씨(256840) 등에도 매수세가 몰렸다. 매도 1위 종목은 진원생명과학이다.

미래에셋증권은 자사 고객 중에서 지난 1개월간 수익률 상위 1% 투자자들의 매매 종목을 집계해 실시간·전일·최근 5일 기준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상에서 공개하고 있다. 이 통계 데이터는 미래에셋증권의 의견과 무관한 단순 정보 안내이며, 각각의 투자자 개인에게 맞는 투자 또는 수익 달성을 보장하지 않는다. 또 테마주 관련종목은 이상급등락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김성태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