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스타 가요

'컴백' 있지 "신곡 '스니커즈' 퍼포먼스 역대급…여유 보여주는 것 목표" [일문일답]

있지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있지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있지(ITZY)가 새 미니 앨범 '체크메이트(CHECKMATE)'로 전 세계 동시 컴백한다.



있지는 15일 오후 1시(미국 동부시간 기준 0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새 미니 앨범 '체크메이트'를 발표한다.

'체크메이트'는 있지의 2022년 첫 컴백작이다. 있지는 다방면으로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담아 또 한 번 글로벌 인기를 견인한다.새 앨범은 14일 오후 기준 선주문량 72만 665장을 돌파하며 있지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타이틀곡 ‘스니커즈(SNEAKERS)’는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려보낼 청량한 에너지를 선사하고, 곡의 경쾌한 분위기를 잘 살린 새 퍼포먼스는 전 세계 K팝 팬들의 마음을 강하게 끌어당길 예정이다.

오는 8월부터는 대망의 첫 월드투어에 돌입한다. 8월 6일과 7일 서울 2회 공연을 시작으로 10월 26일(이하 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29일 피닉스, 11월 1일 달라스, 3일 슈가랜드, 5일 애틀랜타, 7일 시카고, 10일 보스턴, 13일 뉴욕까지 미국 8개 도시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하고 국내외 팬들과 만난다. 미국 투어는 티켓 오픈과 동시에 8개 도시 전 회차 매진을 달성해 있지의 강력한 티켓 파워를 실감케 했다.

Q. 약 10개월 만의 컴백이다. 오랜만에 새 앨범을 발매하는 소감이 궁금하다.

예지 - 지난해 9월 발표한 정규 1집 '크레이지 인 러브(CRAZY IN LOVE)' 이후 약 10개월 만이자, 2022년 첫 컴백이어서 굉장히 설레고 기대가 됩니다. 정성껏 준비한 새 앨범과 노래들을 많은 분들께 빨리 들려드리고 싶고, 팬분들과 직접 만나 소통하고 싶습니다.

리아 - 오랜만의 컴백이어서 그런지 기대감이 남다른 것 같습니다. 이번 활동부터는 예전처럼 팬분들 앞에서 무대를 보여드릴 수 있게 되었는데요. 신나면서 한편으로는 긴장도 됩니다. 우리 믿지(팬덤명)들을 만날 날만 생각하며 열심히 준비한 이번 앨범을 많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있지 예지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있지 예지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Q. 지난해 정규 1집 '크레이지 인 러브'와 타이틀곡 '로꼬(LOCO)'로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빌보드 200'과 '아티스트 100'에서 자체 최고 성적을 거뒀다. 매 앨범마다 전작을 뛰어넘는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부담감은 없는지 또 뛰어난 글로벌 성과가 이번 앨범 준비 과정에 영향을 미친 부분이 있다면?

류진 - 첫 정규 앨범을 많은 분들께서 사랑해 주셔서 진심으로 기쁘고 감사했습니다. 세계적인 음악 차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만큼, 성적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면 거짓말일 것 같은데요. 성적도 물론 중요하지만 있지가 어떤 그룹인지,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 보여드리는 것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추고 이번 컴백을 준비했습니다. 매 앨범마다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보여드리는 게 저희의 목표이자 마음가짐입니다.

유나 - 많은 분들께서 있지의 컴백을 오래 기다려 주셨기에 멤버들뿐만 아니라 모든 스태프분들께서도 굉장히 고민하고 연구한 앨범이에요. 만족스러울 때까지 재녹음을 할 만큼 심혈을 기울이고 디테일한 요소들을 고려한 작품이라서 완성도와 만족도가 높지 않나 싶습니다. 또 믿지들을 생각하면 설레는 마음이 가장 크기 때문에, 여러 부담감을 기대로 바꿀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콘셉트 필름, 포토 등 여러 티징 콘텐츠로 다방면에서 업그레이드된 있지를 예고했다. 이번 앨범을 통해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는지 궁금하다.

채령 - 다채로운 장르의 총 7곡을 알차게 실은 앨범인데요. 팬분들께서 좋아해 주시는 것, 저희가 해보고 싶었던 것, 그동안 보여드리지 않았던 것까지 오직 있지만이 할 수 있는 색깔들을 가득 담았습니다. 이번 앨범을 통해 있지가 정말 다채로운 매력을 갖춘 팀이라는 걸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리아 - 타이틀곡도 정말 좋지만 앨범 전곡을 쭉 들어 보시면, 수록곡에서 저희의 처음 들어보는 목소리를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또 무대에서 발랄하고 기쁜 에너지를 전달해 드리고자 퍼포먼스도 열심히 준비했는데요. 카리스마 넘치는 있지와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있지 리아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있지 리아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Q. 타이틀곡 '스니커즈'를 직접 소개해달라. 처음 들었을 때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또 전작들과 차별화되는 '스니커즈'만의 매력과 감상 포인트를 짚어본다면.

예지 - '스니커즈'는 "기분 좋아지는 스니커즈를 신고 가장 자유로워지는 순간으로 더 멀리, 거침없이 함께 뛰어가보자"는 메시지를 담은 곡입니다. 저희는 '스니커즈'에 비유했지만, 노래를 들으시는 분들께서 나를 자유롭게 만들어 주는 나만의 '스니커즈'를 찾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유나 - 이번 곡을 처음 들었을 때 "있지의 여름이 왔구나"라는 느낌을 받았어요. 비트와 멜로디가 무척 신나고 경쾌하기 때문에 저 역시 덩달아 신이 났던 것 같습니다.(웃음)

Q. 2019년 데뷔곡 '달라달라', 2020년 '워너비(WANNABE)', 2021년 '로꼬'에 이어 2022년 '스니커즈'까지, K팝 히트 작곡팀 별들의전쟁 * (GALACTIKA *)과 네 번째 만남이다. 특급 케미스트리를 자랑하고 있는데 이번 호흡은 어땠는지 궁금하다. 또 작업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면?



채령 - 작곡가님들과 오랜 시간 함께 호흡을 맞춰와서 그런지 저희 개개인의 장점을 정말 잘 알고 계세요. 녹음 과정에서 각자의 보컬이 지니고 있는 매력을 최고치로 이끌어 내주신 덕분에 다섯 멤버들의 목소리가 곡 안에서 잘 표현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있지 류진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있지 류진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Q. 뮤직비디오의 관전 포인트를 알려달라.

류진 - 중세, 근세, 현대, 미래로 이어지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스타일링이 관전 포인트인데요. 멤버들의 화려한 비주얼은 물론 에너지 넘치는 군무까지, 나노 단위로 캡처하면서 보고 싶을 정도로 다채로운 매력을 갖췄습니다!

리아 - 이번 뮤직비디오는 각 시대를 거치며 '스니커즈'를 전파하는 스토리를 그렸어요. 그중에서도 시간의 흐름을 알 수 있는 비주얼과 단체 퍼포먼스가 특징인데요. 뮤직비디오 촬영 현장에서 시대를 넘나들며 멤버들의 스타일링과 분위기가 바뀌는 게 참 재미있었어요.

Q. 'K팝 대표 퍼포머' 있지의 새 퍼포먼스가 궁금하다. 중점적으로 준비한 부분과 포인트 안무는 무엇인가?

예지 - 새 노래를 어떻게 하면 더욱 멋지게 표현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콘셉트에 딱 알맞은 퍼포먼스가 나온 것 같아서 만족스러워요. '팬분들과 눈을 맞추고 해맑게 웃으면서 무대를 할 수 있겠구나', '팬분들과 함께 즐길 수 있겠다'는 생각에 설레는 마음입니다.

채령 - 저는 '스니커즈' 퍼포먼스를 '역대급'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경쾌한 사운드에 맞춰 추는 스텝과 곡 제목이 떠오를 수 있도록 신발을 터는 듯한 안무, 신발을 신는 듯한 안무 등 여러 포인트가 있어서 보는 재미가 넘치지 않을까 싶어요. 또 있지 하면 왕관을 빼놓을 수 없잖아요. 지금까지 했던 엔딩과는 또 다른 왕관 포즈를 준비했는데요. 상큼 발랄, 귀여운 매력이 있는 엔딩 왕관 포즈가 궁금하시다면 무대를 꼭 끝까지 지켜봐 주세요.

있지 채령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있지 채령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Q. 오는 8월 6일과 7일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대망의 첫 월드투어에 돌입한다. 꿈꿔온 월드투어를 앞둔 마음가짐이 궁금하다. 또 있지와의 대면 만남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을 팬들에게 작은 스포일러를 남겨 준다면?

류진 - 오래 기다려온 첫 월드투어를 앞두고 기대되면서도 떨리는 마음이에요. 믿지가 좋아하고 깜짝 놀랄 만한 무대들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하루빨리 여러분들께 직접 보여드리고 함께 즐기고 싶습니다. 공연장에서 만나요.

채령 - 있지의 첫 단독 콘서트라서 무척 떨리고 흥분돼요. 팬분들께서 좋아하실 만한 무대들은 물론 멤버 각자의 개성을 보여드릴 수 있는 무대도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Q, 이번 앨범 활동을 통해 이루고 싶은 성과나 목표가 있다면?

예지 - 있지가 여름과 참 잘 어울린다는 말을 꼭 듣고 싶습니다. 또 발랄하고 에너지 넘치는 무대 퍼포먼스를 보여드리고 싶어요.

채령 - 무대에서 여유롭고 즐기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게 목표입니다. 강력한 퍼포먼스뿐만 아니라 활기찬 에너지도 가득 전달해 드리고 싶어요. 또 이번 활동은 팬분들을 대면할 수 있는 기회가 조금 더 많아질 것 같은데요. 믿지의 사랑을 가깝게 느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고 설렙니다.

유나 - 저희와 팬분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활동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무더위에 장마까지 찾아왔는데, 저희를 통해 밝고 기분 좋은 에너지를 얻으셨으면 합니다. 또 멤버들 모두가 건강히 활동하는 게 가장 큰 목표입니다.

있지 유나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있지 유나 /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제공


Q. 언제나 커다란 사랑과 응원을 보내주는 팬들에게 한마디씩 부탁드린다.

예지 - 새 앨범을 기다려준 우리 믿지, 정말 감사합니다. 오래 기다려 주신 만큼 좋은 곡들로 가득 채워 컴백했는데요. 무대에서 자유롭고 에너지 넘치는 모습 많이 보여드릴 테니, 올여름 있지와 함께 시원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리아 - 언제나 커다란 사랑과 응원을 보내주는 우리 믿지들. 정말 고마워요. 여러분은 저희의 힘이자 무대와 활동이 기다려지고 설레게 하는 존재예요. 저희도 믿지에게 힘이 되고 사랑과 웃음을 줄 수 있는 존재가 될게요.

류진 - 그동안 믿지가 보내준 사랑에 조금씩 보답을 해 나갈 수 있는 시기를 맞이한 것 같아요. 열심히 활동하며 더 가깝게, 자주 찾아갈 테니 우리 함께 좋은 시간 보내요.

채령 - 누군가를 힘껏 응원하고 사랑을 주는 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잘 알고 있어요. 저희에게 늘 큰 응원과 사랑을 보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여러분은 저희의 원동력이에요. 있지도 믿지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언제나 노력할게요. 사랑해요.

유나 - 늘 따스하고 든든하게 곁을 지켜주는 우리 믿지 덕분에 저는 더 성장하고 행복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올해 여름은 유나가 책임지고 행복하게 만들어드릴 테니까 다 함께 즐겨주세요. 사랑합니다.


추승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