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UNIST, 8~12일까지 기초과학캠프 개최

부울경 28개 고교, 160여 명 대상…물리·수학·화학 주제별 특강 및 실험

'2022 UN 세계 기초과학의 해' 맞아 캠프 외 다양한 행사도 준비 중





유니스트(UNIST·울산과학기술원)에서 동남권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초과학캠프가 열린다.

UNIST 자연과학대학은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UNIST 캠퍼스에서 ‘2022 UNIST 기초과학캠프’를 개최한다.



캠프에는 사전 모집한 28개 고등학교의 학생 160여 명이 참여해 특강을 듣고 실험에 참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특강은 UNIST 자연과학대학에 소속된 물리학과, 수리과학과, 화학과 교수들이 준비했다. 물리 분야에서는 양자정보와 X선 결정학, 통계물리 등을 다룬다. 수학에서는 카오스 이론과 유체방정식, 머신러닝 등에 관한 수학 이야기를 전한다. 마지막으로 화학 분야에서는 수소와 수소 경제, 차세대 웨어러블기기, 인체의 화학반응 등에 대해 강연한다. 특강뿐 아니라 기초과학 관련 실험도 마련해 학생들이 직접 실험하면서 기초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력을 키우도록 돕는다.

류동수 UNIST 자연과학대학장은 “기초과학은 인류의 행복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가 되는 학문”이라며 “이번 캠프가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기초과학자가 되는 꿈을 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UNIST 자연과학대학은 기초과학의 대중성을 높이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기초과학콘서트와 초청강연 시리즈 등을 준비 중이다. 초청강연 시리즈는 기초과학의 미래를 주제로 올해 9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한편 이번 캠프는 ‘2022 UN 세계 기초과학의 해’를 맞아 기획됐으며, 교육부의 ‘대학과 함께 하는 2022 UN 세계 기초과학의 해 세계선포식’ 기념행사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스마트수과학실사업 지원으로 운영된다.


울산=장지승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