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국 어디서나 QR코드로 전자증명서 발급… 스티커 배포

전국 243개 지자체 및 시중은행서 이용

전자증명서 발급 QR코드 안내문 예시. 자료 제공=행정안전부전자증명서 발급 QR코드 안내문 예시. 자료 제공=행정안전부




앞으로 종이증명서 대신 ‘QR코드’를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각종 증명서를 발급·제출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증명서 이용이 간편해진다.



행정안전부는 모바일 전자증명서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용 QR코드를 제작해 17개 시·도와 226개 시·군·구, 공공기관, 시중은행 등에 배포한다고 29일 밝혔다.

관련기사



모바일 전자증명서는 주민등록등·초본과 예방접종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취업이나 금융·통신 상품 가입, 소상공인 지원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업무에서 종이 증명서를 대신해 활용되고 있다.

전자증명서 QR코드를 활용하려면 시·군·구청 민원창구 또는 시중은행 등에 비치된 QR코드 스티커를 촬영한 뒤 필요한 증명서류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으면 된다. 스마트폰으로 각급 기관 민원창구 등에 게시돼 있는 발급용 QR코드를 촬영하면 전자증명서를 발급 신청할 수 있는 네이버, 카카오톡, 정부24 등 모바일 앱으로 바로 연결된다.

황규철 행안부 공공지능정책관은 “모바일 전자증명서 QR코드를 통해 전자증명서 활용이 보다 확대되고 국민생활이 더 편리해지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실시간으로 어디에서나 쉽게 정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지성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