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거리두기 해제로 상가 시장에 활기가 돌고 있지만 입지에 따라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어 옥석가리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유동인구가 풍부한 공원 옆 상가를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공세권 입지는 주변으로 산책로, 운동시설 등이 조성되는 경우가 많아 나들이객 등 유동인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코로나 거리두기 해제 이후 공원에서 여유롭게 여가 시간을 보낸 후 가까운 상업시설을 찾아 식사를 하거나 쇼핑을 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더욱 관심이 집중되는 모양새다.
실제로 수세권 상가는 분양시장에서 단기간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4월 아이에스동서가 덕은지구에 분양한 ‘덕은DMC 아이에스BIZ타워 센트럴 스퀘어빌리지’ 111개 호실이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한강공원과 가까워 주말 한강 나들이객 유동인구까지 확보가 가능한 점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이러한 가운데 대우건설이 스타필드 수원점(예정) 바로 옆에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 상업시설을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상업시설은 지상 1층에 총 55호실로 조성된다.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 상업시설은 대유평공원이 단지를 둘러싸고 있어 공원을 이용하는 나들이객 수요 확보가 가능하며, 화서역 먹거리촌과 연계된 대면상가로 주 7일 상권을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단지 바로 앞에 있는 스타필드 수원점이 브릿지로 연결돼 방문객 흡수 및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단지 앞에 송림초와 송림초병설유치원, 명인중, 장안고 등이 있고, 수원 대표 명문학군인 정자동 학원가도 가까워 학생은 물론, 학부모와 교직원 등 다양한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 상업시설이 조성되는 만큼 1,125가구의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누릴 수 있다. 이와 함께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 2,813가구로 약 4천여 세대 대규모 푸르지오 브랜드 타운이 형성될 예정이며, 주변 ‘화서역 파크뷰’, ‘화서역 우방센트럴 파크’, ‘장안아파트’, ‘한마루아파트’ 등 주거시설에 둘러싸인 항아리 상권으로 약 2만여 명의 배후수요를 품을 전망이다.
더블 역세권 프리미엄도 주목할 만하다. 1호선 화서역이 도보권에 있는 역세권 상가로 풍부한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으며, 신분당선 연장선이 계획 중에 있어 개통 시 광역수요를 흡수할 전망이다.
고객 접근성과 가시성을 높이는 설계도 주목해볼 만하다.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 상업시설은 탁 트인 개방감은 물론, 고객 유입이 수월한 전 호실 1층으로 조성된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편의 및 체류시간 증대를 위한 효율성 높은 동선을 계획해 소비력 제고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화서역 푸르지오 브리시엘’ 상업시설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대평로에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