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정치·사회

中 시진핑 3연임 확정…2인자 리커창은 탈락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공산당 차기 중앙위원 명단에 포함됨으로써 3연임을 사실상 확정했다. 2인자인 리커창 총리는 명단에서 빠졌다.

시 주석은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당 대회)가 폐막일인 22일 공개한 차기(20기) 당 중앙위원회 위원 200여 명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는 시 주석이 최고 지도자 자리를 유지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중앙위원 명단에는 현 상무위원회 중 시 주석, 왕후닝 중앙서기처 서기, 자오러지 중앙기율심사위원회 서기 3명 만이 유지됐다.

관련기사



리커창(가운데) 중국 총리가 지난 16일 오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개막을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리커창(가운데) 중국 총리가 지난 16일 오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중국 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개막을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2인자인 리커창 총리는 중앙위원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로써 그는 최고지도부인 정치국 상무위원회에서 물러나게 됐다. 다만 리 총리는 내년 3월까지 총리직을 유지한다.

리커창 외에도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 왕양 인민정치협상회의 주석, 한정 부총리 등 3명도 명단에서 제외되며 은퇴가 확정됐다.

이들의 빈 자리를 채울 상무위원 명단은 오는 23일 열리는 20차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1중전회)에서 확인될 예정이다.


조교환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