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에이치큐브솔루션, 디지털 트윈 기반 시스템 솔루션 ‘H-Twin’출시

최적의 시스템 설계/분석 및 진단 서비스 제공




㈜에이치큐브솔루션이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 ‘H-Twin’ 제품을 출시했다.

H-Twin은 최적의 시스템 설계/분석 및 진단/최적화를 위한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고체산화물 수전해(SOEC)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까지 다양한 시스템을 설계 및 분석하고, 최고의 시스템 성능을 위한 시스템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도록 구축됐다.

높은 신뢰성을 갖춘 스택 및 시스템 구성요소(Balance of Plant, BoP) 모델을 구축하고,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검증된 모델 기반의 설계/분석/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며, 설계된 시스템에 맞는 스택 및 BoP 형상변수를 도출한다.



또한 실제 시스템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시스템 운전 및 데이터를 축적함으로써 데이터 및 모델 기반의 정밀 분석을 통해 시스템의 운전 상태를 진단하고,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하는 실시간 최적 케어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아울러 운전상태 최적화 및 고장회피 운전을 통해 시스템 수명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인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구축해 사용자, 소프트웨어, 실제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기능성을 극대화 했다.

에이치큐브솔루션 관계자는 “H-Twin은 출시와 동시에 대기업과의 1차 납품 계약을 맺었으며, 추가 업체 납품 계약도 진행 중에 있다”며 “동제품을 이용하여 내년 개최되는 ‘CES2023(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도 참가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에이치큐브솔루션은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홍종섭 교수 연구실에서 창업했으며, H-Twin을 통해 버추얼 엔지니어링(Virtual Engineering) 기술 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