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명인체험홍보관이 지난 3월 17일(금) 오전 11시 종로구 한식문화공간 2층 식품명인체험홍보관(관장 조윤주)에서 한국술 발전과 세계화를 위한 '한국술 연구회(회장 전재구)'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술 연구회 회장 전재구 대표가 진행한 이번 출범식에는 권나경 (사)한국주류안전협회 본부장, 김승호 '응답하라 우리술' 작가, 문선희 K-SOOL 컨설팅 대표, 서정현 장생건강원 바 대표, 서현웅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 대표, 오세용 스마트 브루어리 대표, 이대형 경기도농업기술원 연구사, 이승훈 전통주전문점 백곰막걸리 대표, 전진아 (주)다울프렌즈 대표, 조영진 파라다이스시티 F&B 매니저, 한덕택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위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선 서정현 장생건강원 바 대표의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전통주 활용 칵테일 제조와 함께 시음 및 네트워킹 시간을 가지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조윤주 식품명인체험홍보관 관장은 식품명인체험홍보관 2층 식품명인 체험관에 자리를 마련해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전통주(대한민국식품명인 제6호 박재서 명인의 안동소주, 대한민국식품명인 제9호 조정형 명인의 이강주, 대한민국식품명인 제27호 박흥선 명인의 담솔)을 제공하였으며, 이에 함께 즐길 수 있는 대한민국식품명인 제25호 오희숙 명인의 부각, 대한민국식품명인 제26호 김규흔 명인의 약과, 대한민국식품명인 제 53호 김영숙 명인의 앙금절편, 대한민국식품명인 제72호 임화자 명인의 쇠고기육포를 제공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행사 전에는 2023년 6월 코엑스호텔쇼에서 개최할 '제2회 대한민국식품명인주 칵테일 경연대회'를 위한 협약식도 진행되었다.
한편,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서울 종로구 북촌 '한식문화공간 이음'에 위치하고 있으며, 1층에는 이음카페, 2층에서는 식품명인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1층 이음카페에서는 대한민국식품명인의 다양한 전통식품을 이용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으며, 2층 식품명인 체험관에서는 대한민국식품명인과 함께하는 명인체험과,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재료와 비법을 활용한 전통식품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