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기·벤처

“건강한 반려생활의 모든 것”…반려동물 전문가·보호자 ‘로얄캐닌 아카데미’에 모였다

반려동물 보호자 100여명 몰려 :뜨거운 관심 보여

반려묘·반려견으로 세미나 파트 나눠 중요 정보 공유

곽영화 책임수의사 "맞춤 영양 잘 배합해야 좋은 사료"

로얄캐닌, 16개 글로벌 공장서 품질 입증된 제품 생산

설채현 수의사 "반려동물은 가족…보호자 역할 해야"

10일 서울 성동구 공간와디즈에서 열린 ‘로얄캐닌 아카데미’에서 설채현 수의사가 ‘반려견의 행복을 위해 지켜야 할 5가지 원칙’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 제공=로얄캐닌10일 서울 성동구 공간와디즈에서 열린 ‘로얄캐닌 아카데미’에서 설채현 수의사가 ‘반려견의 행복을 위해 지켜야 할 5가지 원칙’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 제공=로얄캐닌




“사랑하는 가족 반려동물과 건강하게 오래 함께하는 방법 없을까요?”



사람에 비해 평균 수명이 턱없이 짧은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보호자들의 흔한 고민이다. 이런 걱정을 안고 있는 반려인들 위해 펫푸드 브랜드 로얄캐닌이 반려동물 건강 정보와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로얄캐닌은 지난 10일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공간와디즈에서 반려동물 보호자를 대상으로 ‘로얄캐닌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수의사·전문가와 함께 반려동물의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를 비롯해 100여 명의 반려동물 보호자가 참여해 큰 관심을 끌었다.

10일 서울 성동구 공간와디즈에서 열린 ‘로얄캐닌 아카데미’에서 한재웅 N동물의료센터 원장이 ‘반려견의 20세 장수를 위한 주요 질환 바로 알기’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 제공=로얄캐닌10일 서울 성동구 공간와디즈에서 열린 ‘로얄캐닌 아카데미’에서 한재웅 N동물의료센터 원장이 ‘반려견의 20세 장수를 위한 주요 질환 바로 알기’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사진 제공=로얄캐닌



이날 세미나 강연은 1부 반려묘·2부 반려견 세션으로 나뉘어 구성됐다. 1부 강연자로 나선 이기쁨 고려동물메디컬센터 고양이병원 원장은 ‘고양이의 특성과 하부 요로계 질병’을 소개하고 보호자가 알아야 할 반려묘 필수 건강 관리 방법을 제시했다.

관련기사



특히 반려동물 양육가구의 75.6%가 개를 키우는 만큼 2부 반려견 세션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한재웅 N동물의료센터 원장이 강연자로 나서 ‘반려견의 20세 장수를 위한 주요 질환 바로 알기’를 주제로 슬개골 탈구, 피부 알러지, 심장 질환 등 반려견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병과 관리법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한 원장은 건강한 슬개골 관리를 위한 여러 방법 가운데 체중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비만은 슬개골 탈구 외에도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체중 점검과 충분한 산책으로 철저한 예방 관리가 필요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한 원장은 “간식은 일일 섭취열량의 10%이내로 줄여야 한다”며 “단백질 함량이 높고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함유된 체중 관리용 사료나 포만감을 높일 수 있는 습식 사료를 급여하는 것도 좋다”고 조언했다.

로얄캐닌 소속 곽영화 책임수의사도 강사로 나서 로얄캐닌 브랜드 및 제품을 소개하고, 반려견 건강을 위한 사료의 영양학적 조건 등을 제시하며 보호자들과의 소통 시간을 마련했다. 로얄캐닌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8,000명의 임직원과 500명의 수의사 및 반려동물 영양 전문가들이 함께 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9개국의 물량을 책임지고 있는 전북 김제공장을 포함한 16개의 글로벌 공장들은 모두 국제표준기구인 ISO의 품질 및 식품 안전 인증을 거쳐 업계 최고 수준의 반려동물 사료를 생산 중이다. 곽 수의사는 “로얄캐닌에는 생애주기별 사료부터 크기, 소화 기능, 치아 건강 등 견종별 특성에 맞춘 사료와 수의사 처방을 통해 급여하는 처방식 사료까지 700종이 넘는 사료가 존재한다"며 “이 모든 제품은 프랑스 본사의 영양 및 배합 전문가들에 의해 과학적 영양 솔루션을 기반으로 설계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프리미엄, 휴먼그레이드, 오가닉, 홀리스틱 등의 펫푸드 등급은 미국사료관리협회(AAFCO)와 유럽반려동물산업연방(FEDIAF)에서 인증된 공식 용어가 아니라 단순한 마케팅적 표현일 뿐"이라며 “좋은 사료는 강아지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사료에 골고루 배합된 정교한 맞춤 영양을 갖추었는지 여부”라고 강조했다.

동물 행동 전문가인 설채현 수의사가 진행한 ‘반려견의 행복을 위해 지켜야 할 5가지 원칙’ 강연도 눈길을 끌었다. 설 수의사에 따르면 반려동물이 무지개 다리를 건널 때까지 함께한 보호자는 12%에 불과하다. 이는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과 문화에 미흡한 부분이 여전히 많다는 증거다. 그는 “반려견은 사람의 즐거움을 위한 소유물이 아닌 평생을 함께하는 가족이고 사람은 개의 주인이 아니라 지키고 돕는 보호자”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설 수의사는 반려견의 행복을 위해 △배고픔과 갈증으로부터의 자유 △불편한 환경으로부터의 자유 △신체적 고통으로부터의 자유 △본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자유 △정신적 고통으로부터의 자유라는 5가지 원칙을 보호자들이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강연에 참석한 한 반려견 보호자는 “반려견의 행복한 삶은 그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환경을 만들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됐다”며 “강연을 통해 배운 정보를 바탕으로 반려견이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돌보겠다”고 말했다.

10일 서울 성동구 공간와디즈에서 열린 ‘로얄캐닌 아카데미’에 참석한 보호자들이 체험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 제공=로얄캐닌10일 서울 성동구 공간와디즈에서 열린 ‘로얄캐닌 아카데미’에 참석한 보호자들이 체험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 제공=로얄캐닌


이날 행사에서는 세미나 외에도 반려견을 위한 마사지 수업과 반려묘를 위한 가랜드(긴 줄을 꾸민 장식용 소품) 만들기, 수의사와 함께하는 Q&A 시간 등 반려동물과 보호자를 위한 다양한 행사가 마련됐다. 행사장 마당에는 반려견의 품종·크기·나이·건강상태 등에 따른 로얄캐닌의 맞춤영양 솔루션을 알아볼 수 있는 로얄캐닌 쇼룸도 준비됐다. 또 세미나 시작 전 진행된 반려견 교육 전문센터 ‘독핏’ 훈련사의 반려견 마사지 수업에도 많은 참가자들이 참여했다.

로얄캐닌 관계자는 “반려동물의 건강과 웰빙을 위해서는 보호자의 책임감과 반려동물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보호자와 반려동물 모두가 행복한 반려 생활을 위해 다양한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