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빈대 확산에 '정부합동대책본부' 띄웠다

목욕·숙박업소 등 전국 출몰에

10개 부처·지자체 "총력 대응"

서울시도 '빈대 제로 프로젝트'

19일 대구 달서구 계명대 기숙사에서 방역 업체 관계자들이 빈대(베드버그) 박멸을 위해 방역 소독을 하고 있다. 이 학교 기숙사에서는 이달 17일 한 학생이 빈대에게 물렸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연합뉴스19일 대구 달서구 계명대 기숙사에서 방역 업체 관계자들이 빈대(베드버그) 박멸을 위해 방역 소독을 하고 있다. 이 학교 기숙사에서는 이달 17일 한 학생이 빈대에게 물렸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연합뉴스




전국적으로 출현하는 빈대를 잡기 위해 관계 부처가 ‘빈대 정부합동대책본부’를 가동한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숙박시설·목욕장을 중심으로 전국에 피해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빈대 정부합동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고 3일 밝혔다.

빈대는 감염병을 매개하는 해충은 아니지만 인체 흡혈로 불편과 알레르기, 심리적 피로감을 준다. 이에 따라 행안부·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문화체육관광부·고용노동부·교육부·국토교통부·법무부·국방부·환경부 등 10개 관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는 범정부 차원에서 빈대 방제와 확산 방지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복지부와 질병청이 빈대 발생 현황과 대책을, 환경부는 살충제 등 방제 용품 수급 관리 방안을 공유했다. 빈대 출몰이 늘어난 지역인 서울·인천에서는 방제 실시 현황을 보고했다. 아울러 정부는 빈대 방제 관련 민간 전문가 자문회의를 갖고 즉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제 방안을 추가로 발굴할 방침이다.

사진 설명사진 설명




집이나 공동 숙박시설에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려면 침대 매트리스나 프레임·소파·책장·침구류 등 틈새를 살펴봐야 한다. 빈대를 발견했다면 스팀 고열, 진공청소기, 오염된 직물의 건조기 소독 등 물리적 방제와 살충제 처리 등 화학적 방제를 함께 사용해야 효과적이다.

관련기사



서울시도 이날 ‘빈대 제로도시 프로젝트’ 추진을 선언하면서 ‘빈대 신고·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우선 빈대 발견 시 신속한 방제를 위해 ‘빈대발생신고센터’를 운영한다. 보건소, 120다산콜센터, 서울시 홈페이지 배너를 통해 빈대 발생을 신고하면 된다. 신고가 접수되면 자치구에서 신속히 현장에 출동해 빈대 출현 여부를 확인,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관계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하고 방제하도록 조치한다.

서울시는 또 숙박시설·목욕장·찜질방 등 총 3175곳을 대상으로 침구 세탁, 소독 여부 등 위생 관리 실태를 특별 점검하고 연말연시까지 점검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달 14일까지 호텔업(관광호텔·가족호텔·호스텔·소형호텔 등)을 대상으로 소독 의무 등 위생 관리 기준 준수 여부도 점검한다. 숙박시설·호텔 등에서 빈대가 발생한 경우 신속히 방제하도록 조치하고 방제 이후 10일 간격으로 2회 추가 점검을 실시해 빈대가 박멸됐는지 확인한다. 업체가 자율적으로 ‘서울시 빈대 예방·관리 5대 실천 사항’을 준수할 경우 명예감시원을 통해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빈대 예방 실천 시설’ 스티커를 부착해나갈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공중위생관리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에 대해서도 이달 안으로 자체 소독을 할 것을 권고했다. 쪽방촌·고시원 등 위생 취약 시설의 빈대 예방과 방제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예산 5억 원을 긴급 교부해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지하철·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 방제에도 힘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최근 수도권에서 빈대가 다수 출몰해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국민께서 안심하고 생활하실 수 있도록 빈대의 특성과 방제 방법 등을 국민께 정확히 안내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빈대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시민들이 빈대를 발견할 경우 보건소·120다산콜센터 또는 빈대발생신고센터에 신고하면 방제 지원을 해드린다”며 “서울시는 자치구와 함께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해 즉시 대응하고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황정원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