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구글, AI 활용해 한국 기업의 성장 가속화"

2024 구글 미디어 라이브 개최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이 2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구글 마케팅 라이브 2024 미디어세션에서 구글 AI 마케팅 솔루션의 장점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구글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이 2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구글 마케팅 라이브 2024 미디어세션에서 구글 AI 마케팅 솔루션의 장점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구글




“구글은 한국 기업이 인공지능(AI)이라는 기회를 활용해 전 세계의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 비즈니스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2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간담회를 열고 “브랜드 안전과 개인 정보 보호 책임을 최우선으로, 마케터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AI 기반 솔루션을 제공해 광고주, 대행사, 크리에이터 등 모든 파트너들이 AI 시대에 더 큰 성과를 창출하도록 돕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관련기사



권 패트릭(왼쪽부터) 액센츄어 싱가포르 시니어 매니저와 박세라 유튜브 앤드 비디오 스페셜리스트, 박용택 구글 시니어 리서치 매니저가 2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구글 마케팅 라이브 2024 미디어세션에서 마케팅 업계의 AI 활용 동향과 구글 AI 마케팅 솔루션의 장점을 소개하고 있다. 김성태 기자권 패트릭(왼쪽부터) 액센츄어 싱가포르 시니어 매니저와 박세라 유튜브 앤드 비디오 스페셜리스트, 박용택 구글 시니어 리서치 매니저가 2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구글 마케팅 라이브 2024 미디어세션에서 마케팅 업계의 AI 활용 동향과 구글 AI 마케팅 솔루션의 장점을 소개하고 있다. 김성태 기자


구글은 3일 ‘구글 마케팅 라이브 2024’ 개최하기 앞서 취재진에게 구글 광고의 최신 트렌드 등을 소개했다. 구글은 AI 마케팅 도구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실행해 사업 성장을 가속화한 사례들도 설명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해 하반기 구글의 AI 기반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해 200만 명 규모의 신규 이용자를 유입했다. 고객 여정 전반(풀퍼널) 마케팅에 AI를 활용했다. 예를 들어 AI를 통해 구매 단계별 고객의 특성에 맞는 메시지를 전했다. CJ(001040)올리브영은 영미권 고객을 공략하기 위해 AI 솔루션으로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했다. 이를 통해 CJ올리브영은 신규고객을 확대했으며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도 끌어올렸다. 구글은 생성형 AI ‘제미나이’도 광고 솔루션에 적용하고 있다. 박세라 유튜브 앤드 비디오 스페셜리스트는 “구글은 AI 기반의 솔루션을 통해 브랜드의 목표에 맞춰 최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제미나이 시대, 함께 만들어 나가는 광고(Ads)의 새 시대’로 진행된 구글 마케팅 라이브에는 광고주, 광고 대행사, 제작자, 개발자 등 디지털 마케팅 업계 종사자 약 2500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IT 서비스 및 컨설팅 제공 업체 액센츄어 싱가포르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마케팅 업계의 AI 활용 동향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아태지역은 생성형 AI 연구 및 적용에 있어 가장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었다. 한국의 연평균 생성형 AI 성장률은 26%로 나타났다. 다만 한국의 기업들은 대부분 준비도 대비 구현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AI 도입가' 단계의 모습을 보였다. 권 패트릭 액센츄어 싱가포르 시니어 매니저는 “AI 마케팅 경험을 보유한 인재들이 점점 늘어나고, 리더십 서포트와 데이터 거버넌스 역량을 강화한다면 준비도와 실행도가 모두 높은 ‘AI 리더’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