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추석연휴 때 아프면 '지도앱' 열기…병·의원 정보 확인

강도현 과기정통부 2차관, 네카오 방문 준비상황 검검

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응급의료센터. 연합뉴스서울 시내의 한 대학병원 응급의료센터. 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추석연휴 기간 의료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줄이기 위해 지도앱 서비스 점검에 나섰다.

13일 강도현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네이버와 카카오를 방문해 지도앱을 통해 제공되는 ‘추석연휴 문여는 병·의원 안내’ 및 ‘응급실 운영기관 안내’등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차질없는 서비스를 제공해달라고 당부했다.



네이버, 카카오는 중앙응급의료센터로부터 추석연휴 기간 중 문 여는 병·의원 정보와 응급실 운영기관 정보를 제공받아 지도앱에서 해당 기관에 대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가 지도앱(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메인화면 상단에 나타나는 ‘명절진료’, ‘응급진료’ 탭을 클릭할 경우 내 주변에 있는 ‘추석연휴에 문 여는 병·의원’ 및 ‘응급실 운영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명절진료’ 탭을 클릭할 경우, 해당 일자에 문을 여는 병·의원이 조회되며, 개별병원 안내 페이지를 클릭해 보다 상세한 운영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추석연휴 문여는 병·의원 안내 서비스’는 추석연휴 기간 5일간(9월14일~18일) 제공된다. ‘응급진료’ 탭을 클릭할 경우, 전국에 있는 응급실 운영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응급실 운영기관 안내 서비스’는 13일(금)부터 제공되며, 응급의료가 안정화될 때까지 지속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료=과기정통부자료=과기정통부


응급의료포털(e-gen) 및 응급의료정보제공앱은 평상시 응급실 운영기관을 보여주고, 명절 연휴 동안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앱으로 국민의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앱에서는 사용자 위치 기반으로 자동심장충격기 위치 정보, 소아 야간‧휴일 진료기관인 달빛어린이병원 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연휴 기간 아플 때는 문 여는 병‧의원 정보를 활용하여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 먼저 진료받고, 중증인 경우에는 응급실을 이용하는 등, 문 여는 병‧의원 정보 제공은 올바른 의료이용 문화 정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 차관은 “지도앱을 통해 비상진료 병·의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며 “추석연휴 기간동안 국민들이 문여는 병·의원을 몰라서 진료받지 못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애써달라”고 강조했다.


송종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