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재테크

KB운용, 국내 첫 '콜매도 비율 고정' 커버드콜 ETF 선봬

‘RISE 미국배당100 데일리 고정 커버드콜 ETF’ 출시

매일 콜옵션 매도해 월 분배 재원 안정적으로 확보





KB자산운용이 오는 24일 ‘RISE 미국배당100 데일리 고정 커버드콜 상장지수펀드(ETF)’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펀드는 국내 출시 주식형 커버드콜 ETF 중 처음으로 콜매도 비율을 고정한 상품이다.

커버드콜이란 기초자산 매수와 동시에 콜옵션(미리 정한 가액으로 매수할 수 있는 권리)을 매도하는 대표적인 옵션 투자 전략이다. 커버드콜을 활용하면 주가가 하락할 때는 옵션 매도 프리미엄만큼 손실을 완충하고 반대로 주가가 상승할 때는 일정 수준으로 수익률을 제한한다.



RISE 미국배당100 데일리 고정 커버드콜 ETF은 옵션 매도를 적은 비중으로 유지해 기초자산의 장기적인 가격 상승에 참여하는 고정 커버드콜 전략을 적용한다. 기존 커버드콜 상품처럼 고정된 연간 목표 분배율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다. 콜매도 비율을 기초자산의 10%로 고정해 매일 매도하면서 시장 상승에 대해 90% 수준으로 적극 참여하고 월 분배 재원을 확보하는 구조다.

관련기사



미국 대표 배당성장 ETF인 ‘슈와브 US 디비던드 에쿼티(SCHD)’처럼 10년 연속 배당으로 검증된 미국 상장 배당 성장 핵심 기업 상위 100종목에 분산 투자하고 동시에 SPY ETF의 데일리 콜옵션을 10% 매도해 시세 차익과 인컴 수익(주식 배당이나 채권 이자 같이 고정된 수익)을 동시에 추구한다.

김찬영 KB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RISE 미국배당100 데일리 고정 커버드콜 ETF’는 콜옵션 매도 비중을 수시로 변경해야 하는 기존 상품과는 달리 ‘고정 커버드콜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라며 “장기 성장과 안정성이 입증된 미국의 대표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만큼 장기 적립식 연금투자 상품으로도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한편 KB자산운용은 10월 초 미국 테크와 AI 가치사슬에 각각 투자하는 'RISE 데일리고정커버드콜 시리즈’ 2종을 추가 출시할 예정이다. 해당 두 상품 또한 콜매도 비율을 10%로 고정해 기초지수의 약 90% 성과를 추종하면서 월 분배를 추구한다.

이정훈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