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디엠씨코넷이 지난 10월 30일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열린 우수인재 매칭데이 행사를 끝으로 2024년도 ‘채용연계형 SW캠프’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채용연계형 SW캠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사단법인 디엠씨코넷이 주관하는 SW기업 채용확정형 무료 교육 프로그램으로,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과 교육생들이 함께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디지털 신기술 5개 분야를 기초부터 실무까지 탄탄히 배우는 과정이다. 특히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 방식을 통해 교육과 채용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총 960시간(약 6개월)으로 구성돼 SW 집체교육(480시간), 팀 프로젝트 및 멘토링(240시간), 멤버십 기업 현장실습(240시간) 등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했다. 교육 대상은 만 34세 미만 구직자와 졸업 예정자로, 3월 25일부터 9월 20일까지 진행됐다.
디엠씨코넷은 이번 캠프에서 ‘빅데이터 예측 분석 개발자 양성과정’과 ‘AI 기반 응용 SW 개발자 양성과정’을 운영했다. 또한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산학협력단과 우송대학교 산학협력단은 각각 ‘빅데이터 분석 기반 비즈니스 개발자 양성과정’, ‘지능형 로봇 서비스 개발자 양성과정’, 그리고 ‘AI 기반 응용 SW 개발자 양성과정’을 운영하며 다양한 신기술 분야에서 전문 인재를 양성했다.
특히 디엠씨코넷이 운영한 SW 개발자 양성과정은 매년 80%를 초과하는 수료생 취업률을 기록하며 탁월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생들은 빅데이터 아이디어 오디션 등 각종 경연대회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실력을 입증했다.
우수 교육생 빅데이터 과정 우수 교육생 성다은은 “현재 멤버십 기업의 AI 개발팀에서 LLM(대규모 언어 모델)을 활용한 AI 서비스 개발 업무를 맡고 있다. 주요 업무로는 다양한 데이터셋을 처리하고 LLM 모델의 학습과 최적화, 실제 서비스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프로세스 설계 및 구현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또한 “서비스 운영 중 발생하는 피드백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맞추어 끊임없이 성장하며, 더 나은 성능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디엠씨코넷에서 배운 경험을 바탕으로, 한층 더 발전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이번 ‘채용연계형 SW캠프’는 디엠씨코넷과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산학협력단, 우송대학교 산학협력단이 함께한 결과, 성공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앞으로도 디엠씨코넷은 지속적으로 디지털 신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과 인재를 잇는 가교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