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재명 "與 탄핵 불참·반대, 영원히 책임져야 할 일"

尹 탄핵 표결 앞두고 "與, 권한 제대로 행사하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해 “탄핵 불참·반대는 역사에 기록될 일”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오늘은 대한민국 민주공화국의 운명을 가르는 매우 중요한 역사적인 날”이라며 “국민의힘 의원들께서 국민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헌법기관으로서 역사적 관점, 국가적 관점에서 주어진 권한을 제대로 행사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대표는 “권한 행사를 포기하는 것, 또는 우리 국민들의 열망이자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지켜내는 탄핵에 불참 또는 반대하는 것은 결국 역사에 기록되고 여러분께서 영원히 책임져야 할 일이라는 걸 기억해 주길 바란다”며 투표 참여를 독려했다.

이 대표는 여당 이탈표 발생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여당 의원들이) 정의의 관점에서 국민을 위해 행동할 것인지, 사리사욕 당리당략을 위해 행동할 것인지 저희로서는 알 수가 없다”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우리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이 역사적인 순간에, 역사의 물길이 왜곡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도혜원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