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관광부터 교통·복지까지…남양주시, '생활가이드' 발간

전입 시민 원할한 정착 및 실생활 필요 정보 제공

남양주시 생활가이드 책자. 사진 제공=남양주시남양주시 생활가이드 책자. 사진 제공=남양주시




경기 남양주시가 전입한 시민들의 원할한 정착을 돕고,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5 남양주시 생활가이드’를 발간했다.

2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생활가이드는 총 159쪽 분량으로 △상상 더 이상 남양주시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 △남양주, 우리마을 소개 등 6개의 테마로 구성됐다.



상상 더 이상 남양주시에서는 시정 현황과 부서별 업무 안내를 비롯해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여권 발급·무료 법률 상담 등 다양한 민원 행정 서비스를,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에서는 대중교통 정보를,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에서는 시 명소와 문화공간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또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에는 휴먼북 라이브러리를 비롯한 도서관, 평생학습센터, 청년창업센터 및 체육 시설 등의 정보를 담았다.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에는 각종 복지 서비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청소년지원센터, 보건소 등이 안내 돼 있다.

아울러 ‘남양주, 우리마을 소개’에는 16개 읍·면·동에 대한 소개와 마을 축제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남양주 관광 안내 지도가 수록돼 대표 관광지의 정보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생활가이드 자료는 남양주시 홈페이지에 게시돼 있고,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시청 및 읍·면·동사무소 민원실, 남양주시 가족센터에는 책자를 비치해 시민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각종 정보를 모아 놓은 생활가이드가 전입한 시민이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데 유익한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시민 편의를 위한 다양한 민원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이경환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