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IN 사외칼럼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보이게 하는 힘 [한서정의 솔직한 교육 이야기]

한서정 SY에듀 대표





프랑스의 작가인 생텍쥐페리(1900~1944년)의 소설 ‘어린 왕자’를 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라는 구절이 나온다. 그러나 요즘의 교육이나 양육을 보면 많은 부모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것들보다는 눈에 보이는 것들을 더욱 중시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인다. 아이의 키가 얼마나 자랐는지, 어떤 영어 단어를 말하고 쓸 수 있는지, 학습지 문제를 얼마나 맞추었는지 등과 같은 보이는 결과에 매달리느라 정작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보이게 하는 힘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해 볼 여유가 없는 까닭이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는 어떠했을까? 아이가 태어나기 전 부모들은 보이지 않는 것들을 위해 애를 쓴다. 태아는 엄마의 뱃속에 있기에 눈으로 직접 볼 수는 없지만 태아의 생명력은 온전히 엄마에게 고스란히 전달되어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때로는 발로 차기도 하고 움직이기도 하는 태아를 위해 많은 엄마들이 태교를 한다. 태교는 교육의 시작점이라고도 볼 수 있다. 아이는 세상의 빛을 보기 전, 엄마의 뱃속에 있을 때부터 부모가 자신을 향해 들려주는 많은 이야기들을 통해 정서적인 유대감과 부모를 향한 신뢰라는 보이지 않는 뿌리를 형성한다. 뇌과학적인 측면에서도 태아기에 엄마가 느꼈던 평온함이라든가 가슴 벅찬 감정 등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는 아이의 뇌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루어지는 엄마와 아이의 따뜻한 교감은, 아이가 세상을 향해 첫발을 내딛었을 때 자존감의 형태로 드러나게 된다.



태교가 교육의 출발점이라면, 실질적인 영유아기 교육 역시 눈에 보이는 물질적인 것들보다 보이지 않는 것들, 예를 들면 인성이라든가 창의성, 상상력, 자존감, 신뢰, 애정 등과 같은 정서적 가치에 중점을 두어야 하지 않을까? 영유아기, 우리 아이들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커나간다. 아이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지지해 주고 돕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지만, 정작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올라오는 다른 아이들의 사진이나 영상을 보면서 비교하게 되고 보이는 것들에 집착을 하기가 쉽다. 누구 아이는 벌써 걷는다더라, 누구는 벌써 말을 하고 글도 읽는다더라 하는 등과 같이 보이는 성장에 조바심을 내게 되면, 정말 중요한 보이지 않는 성장은 들여다보지 못하게 된다. 예를 들어 아이가 블록 놀이를 할 때, 잘못 쌓아서 무너뜨린 후 다시 블록을 쌓는 모습을 보았을 때 보이는 성장에만 주목하면 ‘왜 다른 아이는 잘 쌓는데 우리 아이는 제대로 쌓지 못할까?’ 라고 실망감을 느끼게 된다.

관련기사



그러나 보이지 않는 성장에 주목한다면, 내 아이는 실패한 것이 아니라 다시 도전하는 보이지 않는 힘인 회복 탄력성을 가진 특별한 아이가 된다. 친구의 울음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다가가 위로할 줄 아는 보이지 않는 공감 능력이 따뜻한 인성의 아이로 성장하게 만들며, 호기심에 가득 차 동식물을 관찰하는 아이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 탐구능력이 되어 창의력과 과학적 사고의 토대가 된다.

이렇듯 교육은 보이지 않는 것을 단숨에 나타나게 하는 마술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씨앗 안에 꽃과 열매가 들어있음을 믿고 기다리며 물을 주는 인내의 과정이다. 그래서 교육을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들 하며, 영유아기는 백 년 교육의 뿌리라 할 수 있다. 태교부터 시작된 교육은 보이지 않는 태아를 향한 부모의 사랑이었으며, 아이가 태어나 자라는 영유아기의 교육은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보이게 만드는 힘을 키우는 뿌리 교육이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당장 보이는 것들에 집착하는 모습으로 아이 역시 보이는 것들만 중시하게 만들 것인지, 보이지 않는 것들도 볼 수 있게 만드는 힘을 키워 아이 스스로 자신에게 숨겨진 보이지 않는 거대한 우주와도 같은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고민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백 년의 계획이자 백 년을 준비하는 중요한 교육에 있어서 스스로 사고하며 이를 행동으로 옮길 줄 아는 아이, 타인과 협력하는 아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로 키우는 것은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보이게 만드는 힘을 가진 아이가 성장하여 우리 사회를 이끌 때, 비로소 보이는 놀라운 성과가 나타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