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정책

정부·여당 부채질에 점입가경 치닫는 반도체 클러스터 이전론

野 "반도체, 정치 아닌 과학" 비판

이준석 "태양광 전력 안정도 낮아"

김은혜 "집올라가는데 터 옮기나"

지난 1일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SK하이닉스 용인클러스터 공사 현장 위로 떠오르는 2026년 병오년(丙午年) 첫 태양 주변으로 햇무리가 나타나 있다. 연합뉴스지난 1일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SK하이닉스 용인클러스터 공사 현장 위로 떠오르는 2026년 병오년(丙午年) 첫 태양 주변으로 햇무리가 나타나 있다. 연합뉴스




여당 일각에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새만금 이전론을 제기한 데 이어 “내란 종식을 위해 삼성전자를 전북으로 이전하자”는 주장까지 나오자 야당에서 “반도체는 정치가 아닌 과학”이라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용인 클러스터의 배후 도시이자 반도체 인재 3만 명이 사는 동탄의 국회의원으로서 저는 반박의 글을 쓸 수밖에 없다”며 “반도체 지도에는 ‘생존 혈관’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삼성전자는 수원·기흥·화성·평택을 잇는 경부고속도로 축에, SK하이닉스는 이천·청주·용인을 잇는 중부고속도로 축에 자리 잡은 점을 언급하며 “수천 개의 협력사가 실시간으로 부품을 조달하기 위해 기업들이 수십 년간 쌓아온 생태계”라고 분석했다.

그는 특히 새만금 이전론의 핵심 명분으로 제시된 풍부한 태양광 전력 공급 방안을 정면 반박했다. 이 대표는 “중요한 것은 전기의 질이며 나노 공정 장비는 전압과 주파수가 아주 미세하게만 흔들려도 멈춘다”며 “날씨에 따라 발전량이 들쑥날쑥한 태양광은 주파수 안정도가 떨어진다”고 짚었다.

2023년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개최된 전북 부안군 새만금 야영지 모습. 뉴스12023년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개최된 전북 부안군 새만금 야영지 모습. 뉴스1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송전망 구축이 문제라면 태양광발전 위주의 호남이 아니라 원전이 밀집한 울산·경주로 가야 하지만 기업들이 용인을 택한 것은 결국 인력 수급 때문이라는 게 이 대표의 진단이다.

관련기사



김은혜 국민의힘 원내정책수석부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설계도가 완성돼 집이 올라가고 있는데 전기 콘센트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집터를 옮기자는 말과 다름이 없다”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답하라. 집권 여당인데 반도체 공장을 옮길 건가 말 건가”라고 압박했다.

삼성전자 사장 출신의 같은 당 고동진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 “호남에 재생에너지가 많다고 이미 용인에서 공사 중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호남으로 옮기자는 것은 농담을 떠나 비상식적인 황당무계의 극치”라며 “이재명 정부와 민주당의 나쁜 정치가 대한민국을 자멸의 길로 이끌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최근 정부·여당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의 새만금 이전론을 부채질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이재명 대통령이 ‘K반도체 비전과 육성 전략 보고회’에서 “재생에너지가 풍부한 남쪽 지방으로 눈길을 돌려달라”고 말한 것이 기폭제가 됐다. 이어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은 “용인에 SK하이닉스·삼성전자가 쓸 전기량이 원전 15기 수준인데 전기가 많은 쪽으로 옮겨야 하는지 고민”이라고 해 논란이 일었다. 급기야 전북도지사 출마를 예고한 안호영 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내란을 끝내는 길은 삼성전자의 전북 이전”이라고 주장하기까지 했다.

총 600조 원이 투입되는 SK하이닉스 용인 클러스터의 첫 전진 기지가 외관을 갖추기 시작했다. 총 4개의 팹 가운데 선발주자인 1기 팹의 골조 공사가 한창 진행되면서 'K반도체' 게임체인저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사진은 SK하이닉스 용인클러스터 전경. 제공=SK하이닉스총 600조 원이 투입되는 SK하이닉스 용인 클러스터의 첫 전진 기지가 외관을 갖추기 시작했다. 총 4개의 팹 가운데 선발주자인 1기 팹의 골조 공사가 한창 진행되면서 'K반도체' 게임체인저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사진은 SK하이닉스 용인클러스터 전경. 제공=SK하이닉스


김병훈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