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바이오

필러 업고 19개국 진출…올해는 스킨부스터 힘준다 [바이오리더스클럽]

■휴메딕스

수출규모 4년새 75% 가까이 늘어

브라질 중심 중남미 공략 본격화

태국 등 동남아·중동 시장도 진출

차세대 스킨부스터 제품 종류 확대

VT·엘앤씨 등과 파트너십도 강화

경기도 성남시 판교 휴온스그룹 사옥 전경. 사진 제공=휴메딕스경기도 성남시 판교 휴온스그룹 사옥 전경. 사진 제공=휴메딕스




휴메딕스(200670)가 브라질 등 해외 시장에서 ‘K뷰티 브랜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주력 분야인 필러·톡신 등 미용 의료기기를 비롯해 관절염 치료제·화장품 등으로 라인업을 늘려 수출이 빠르게 늘고 있다. 올해는 차세대 도포형 스킨부스터 ‘리들부스터’ 등 기존 제품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에스테틱 제품을 도입해 경쟁력을 더 강화할 계획이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휴메딕스의 지난해 1~3분기 수출액은 296억 원을 기록해 전년 연간 수출액 379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휴메딕스의 수출액은 2022년 170억 원, 2023년 264억 원, 2024년 379억 원으로 매년 늘어왔다. 해마다 새로운 국가에 진출해 현재는 19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2024년에는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2000만불 수출의 탑 산업통상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휴메딕스는 2021년 12월 해외사업부를 신설하고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섰다. 특히 공을 들이는 지역은 전체 ‘히알루론산(HA) 필러' 수출의 약 60%를 차지하는 브라질이다. 지난해 브라질 현지 협력사 임직원과 의료진을 한국에 초청해 소통 간담회를 열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는 “브라질을 중심으로 중남미 시장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올해는 러시아 시장에도 HA필러를 수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휴메딕스는 이를 위해 러시아 현지 유통 협력사인 벨라시스텍 임직원과 의료진을 초대해 ‘엘라비에 러시아 아카데미’를 열기도 했다. 이외에도 에스테틱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중국, 태국 등 동남아시아, 중동 등으로 수출국을 계속 다변화하고 있다.

관련기사



수출 국가를 늘려가는 동시에 국내외 제품 라인업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스킨부스터에 공을 들이고 있다. 휴메딕스는 지난해 8월 식물 유래 엑소좀(EX)과 저분자 폴리뉴클레오티드(PN)를 각각 함유한 차세대 도포형 스킨부스터 ‘리들부스터 EX’, ‘리들부스터 PN’의 국내 독점 판권을 확보했다. 리들부스터는 브이티(018290)(VT)코스메틱과 에보브테라퓨틱스가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국내외 미용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피부재생 화장품 ‘리들샷’을 병의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특허를 받은 채널링 기술을 적용해 피부 표면에 미세 구멍을 형성하고 유효 성분이 진피층까지 깊이 전달되도록 돕는다. 기존 주사형 스킨부스터 시술과 비교하면 통증은 적고 회복 기간이 짧아 시술 후 빠른 일상 회복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앞서 2024년에는 국내 기업 엘앤씨바이오(290650)로부터 차세대 재생 스킨부스터 ‘엘라비에 리투오’의 피부과·에스테틱 전문의원 국내 판권을 확보해 판매에 나서고 있다. 이 제품은 기존 스킨부스터와 달리 인체 유래 무세포 동종진피(hADM)를 가공해 만든 세포외기질(ECM) 성분을 직접 주입해 피부 진피층을 근본부터 재건한다. 피부에 적용했을 때 모공 개선뿐 아니라 기미, 잡티 및 피부결, 밀도 등 근본적인 피부 재생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최근에는 리젠바이오텍의 폴리락틱애시드(PLA) 필러 ‘에스테필’의 국내 판권도 확보해 공식 유통사로서 유통·마케팅 판매를 맡는다. 에스테필은 국내 최초이자 전 세계 세 번째 PLA 원료 기반 주사제로 체내 콜라겐 생성을 자극해 얼굴 부위 주름을 개선하고 피부 재생을 촉진한다.

강민종 휴메딕스 대표는 “국내외 에스테틱 시장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올해는 다각적인 협업을 바탕으로 신제품 출시, 판매 채널 확대 등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박준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