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량: 11.3㎏
변속기어: 3단
가격: 399달러
구입: prioritybicycles.com
모든 기계장치의 가동 부품은 유지보수와 정비가 필요하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6년간 자전거 정비공으로 일했던 프라이어리티 바이시클스의 창업자 데이비드 와이너도 이를 잘 알고 있다.
“당시 저는 업무시간 대부분을 뻔한 고장을 수리하며 보냈습니다. 기어 튜닝, 브레이크 조정, 체인에 윤활유 칠하기, 타이어 교체 같은 것들 말이에요.”
그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해 정비공을 관뒀지만 자전거 정비에 대한 열정만큼은 식지 않았다. 이후 몇 년이 흘러 자전거 제조업체용 금융·물류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마친 그는 결국 정비의 비효율성을 제거한 자전거 개발에 뛰어들었다.
이런 그의 열정은 최근 열매를 맺었다. 녹슬지 않는 경량 알루미늄 프레임과 극도로 신뢰성 높은 부품들, 그리고 일부 부품을 개량 또는 제거함으로써 사실상 정비가 필요 없는 자전거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1 변속장치
철커덕 거리는 일반 자전거의 변속기 대신 3단 변속이 가능한 내장 기어 허브(IGH)를 채용했다. IGH가 벨트 드라이브를 뒷바퀴 톱니에 맞물려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체인이 벗겨질 위험이 적다.
2 체인
녹슬고, 마모되고, 늘어나기 쉬운 기존의 금속 체인을 벨트 드라이브, 즉 벨트형 체인으로 대체했다. 금속 체인보다 수명이 10배나 길며, 윤활유를 칠할 필요도 없다. 탑승감 역시 좋아진다.
3 브레이크
기존의 케이블 브레이크는 오래 쓰면 장력이 떨어진다. 브레이크 패드도 휠과의 마찰로 마모가 일어난다. 그래서 뒷바퀴에 장착되며, 페달을 거꾸로 돌려서 제동하는 코스터(coaster) 브레이크를 달았다.
4 타이어
유연하면서도 강한 소재로 브레이커(breaker) 층을 형성함으로써 유리 등이 파고들어오는 것을 막는다. 또한 모든 자전거 구입자에게 펌프가 제공되므로 항상 최적의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다.
25.7% 우리나라의 자전거 보급률 (2012년 기준)
IGH Internally Geared H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