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앱스토어에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앱)이 등록돼 있다. 종류가 너무 많아 옥석을 가리기 힘들 정도다. 파퓰러사이언스가 아이폰 유저들을 위해 알짜배기 앱을 소개한다.
아이폰 하드웨어 체크 앱. 하드드라이브, 메모리, 프로세서, 통화기능, 센서 등 내·외부 하드웨어와 시스템 27개 항목을 8분 내에 검사 완료한다. 덕분에 보증기간 만료 전에 이상여부를 확인,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다. 중고폰 구입 시 기능상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판별할 때도 좋다. 시스템과 배터리의 모니터링 및 최적화 기능도 제공된다.
사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지하철 앱. 환승시간, 출퇴근 시간대의 배차간격 차이 등 다양한 조건들을 추가 고려함으로써 실제와 가장 근접한
데이터를 산출한다. 출발시간, 도착시간, 최소시간, 최단거리, 최소환승 등의 기준으로 경로 검색이 가능하며 휴대폰의 GPS에 기반한 주변역 및 현위치 정보가 제공돼 익숙지 않은 곳에서도 쉽게 지하철역을 찾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 유저들을 위한 사진 편집·보정 앱. 이 앱을 이용하면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업로드할 때 사진 일부가 잘리는 짜증스러운 상황을 원천봉쇄할 수 있다. 앨범에서 편집할 사진을 불러올 수도, 앱에서 직접 사진을 찍어 편집할 수도 있다. 밝기, 색상 등의 보정에 더해 디자인 스티커 팩을 활용한 사진 꾸미기도 가능하다.
가계부 형태의 지출 관리 앱. 예산과 사용기간을 입력해 놓으면 수입·지출 내역이 추가될 때마다 현재 사용 가능한 금액, 하루 평균 가용 금액 등을 일목요연하게 계산해 보여준다. 과거 수입·지출 내역이나 잔고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반복적 내역을 자동 입력해주는 ‘고정비’, 각 내역별 데이터를 산출해주는 ‘내역 검색’ 등의 부가기능도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