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는 민영 미디어렙 도입으로 단기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직영 콘텐츠 유통망을 통해 신규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우선 민영 미디어렙 도입으로 SBS는 광고수익 증가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선순환 구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SBS는 민영 미디어렙을 통해 다른 지상파와 달리 직접 광고영업을 하면서 시청률에 따른 정당한 시장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게 됐다.
합리적인 가격 결정과 자율적 광고 판매를 통해 경쟁 업체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하면 제작에 대한 투자 여력이 커지고 콘텐츠 경쟁력도 점차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콘텐츠 경쟁력 강화는 다시 시장 점유율 확대로 이어지면서 결과적으로 선순환 구조가 확립될 것으로 판단된다. SBS는 선순환 구조 형성이 가능한 유일한 지상파 방송국으로서 프리미엄 채널로 부각될 것이다.
SBS는 N스크린 플랫폼 '푹(POOQ)'을 통해 원천 콘텐츠 업체로서의 주도권을 강화해 신규 수익원을 창출할 것으로 판단한다. POOQ이라는 직판 구조의 도입으로 킬러 콘텐츠를 보유한 지상파 방송의 가격 협상력이 강화돼 이익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콘텐츠 보유 업체의 N스크린 서비스는 타 플랫폼 사업자 대비 높은 편리성과 가격 경쟁력을 보유해 장기적으로 N스크린 시장이 확대되면서 지상파 방송이 수신료 시장의 이익을 향유할 것으로 판단된다. 인터넷ㆍ케이블TV 등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시장이 잠식됐던 SBS의 반격이 다시 시작되고 있다.